정읍시농업기술센터, 작지만 강한 농업 ‘강소농’ 신규 농가 모집
정읍시농업기술센터, 작지만 강한 농업 ‘강소농’ 신규 농가 모집
  • 한유진 기자
  • 승인 2020.02.03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2일까지 읍·면사무소와 동주민센터서 접수

정읍시농업기술센터가 작지만 강한 농업 ‘강소농(强小農)’ 신규 농가를 모집한다.

강소농 선정을 원하는 신규 농가는 오는 12일까지 읍·면사무소와 동주민센터에서 강소농 교육 신청이 가능하다.

신규 농가가 강소농으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기본교육 6시간과 심화교육 14시간을 이수하여야 한다.

이후 2차로 진행되는 후속 과정인 총 24시간의 교육을 마쳐야 한다.

강소농 교육 신청 대상은 미래 성장 가능성을 갖추고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중소규모의 농업경영체다.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경영진단, 경영기록장 작성, 경영 교육 등에 참여 의지가 강해야 한다.

올해 교육은 이달부터 11월까지 진행될 예정으로 ▲농가별 장단기 목표설정 ▲경영개선 실천 노트 작성 ▲우수 강소농가 현장 견학 ▲강소농 대전 등 프로그램이 준비됐다.

모든 교육 수료 이후 강소농들은 자발적으로 모임체를 운영하며 서로의 농장방문 등을 통해 정보 교환과 선진지 현장 견학을 추진하게 된다.

농기센터 관계자는 “앞으로도 농업 규모는 작지만 경쟁력을 갖춘 농가를 발굴·육성해 농업인의 자립역량·소득 향상으로 이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지난 2011년부터 총 874명의 강소농가를 육성했으며 2014년부터는 강소농의 자립역량 향상과 지속적인 정보 교환을 위해 강소농 자율 모임체를 운영해 현재 4개 모임에서 32명의 회원들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