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재생에너지 연구&실증 클러스터 조성 박차
군산시, 재생에너지 연구&실증 클러스터 조성 박차
  • 강정옥 기자
  • 승인 2020.05.27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개소 5,500억 규모 연구단지/센터 조성, 국가 연구과제 추진

군산시가 약 4GW의 대규모 재생에너지 사업이 예정되어 있는 새만금 일원의 재생에너지 연구&실증 클러스터 조성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시는 새만금 산업단지 연구 용지에 약 1,000억 규모, 4개의 재생에너지 관련 국가 연구기관이 유치를 확정 짓고, 연내 착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재생에너지 연구&실증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고용 창출 및 지역경제 회복에도 많은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있다.

* 수상형 태양광 종합평가센터(234억/~’23년),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종합지원센터(200억/~‘22년), 해상풍력 산업지원센터(420억/~’23년), 신재생에너지 전문인력양성센터(121억/~‘23년)

또한, 총 사업비 약 3,000억 규모의 에너지 공급·전달·소비 단계를 포괄하는 개방형 테스트베드 구축사업인 재생에너지 국가종합실증연구단지 사업과, 약 1,500억 규모의 새만금의 재생에너지원과 연계한 그린 수소 생산 실증 및 상용화 기반을 조성, 관련 기업, 기관의 통합단지를 구축하는 그린 수소 생산클러스터 조성사업은 예비타당성 조사 용역 중으로, 국가 보조사업에 최종 선정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 방문 건의 등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지난 2018년 문재인 대통령의 새만금 일원의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 이후 시민들의 큰 기대를 모았던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사업이 본격적으로 가시화 되면서,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찾게 될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고군산군도 해역에 해상풍력 사업 실증기술 개발과 실증단지 후보지 발굴 등을 위한 3건의 국가연구과제에 선정되어 참여하고 있고, 연구과제가 완료되면 국내 해상풍력 제품 실증 및 인증, 주민 상생 방안 마련으로 지역의 해상풍력 사업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군산시 관계자는“재생에너지 사업이 우리 지역의 대표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 내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자, 재생에너지 관련 기관, 기업 유치와 연구과제 수행을 차질없이 지원하고 있으며, 새만금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