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2020년 2차 도시재생주민역량강화 공모 선정
무주군, 2020년 2차 도시재생주민역량강화 공모 선정
  • 임성택 기자
  • 승인 2020.07.13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 나누는 쌀 빵’이라는 주제에 더불어 사는 행복 담아
7월 20일부터 3개월 간 국토부로부터 컨설팅, 사업비 일부 지원받아
3개월 후 우수 팀 선정되면 1천 5백만 원 추가지원, 기대

무주군이 국토교통부에서 주최한 "2020년 2차 도시재생 주민역량강화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이번 공모에 참가했던 팀은 무주군 설천면에 거주하는 귀농인들로 구성된 "참새와 방앗간"으로, ‘함께 나누는 쌀 빵’이라는 주제에 더불어 사는 행복의 의미를 담았다.

‘함께 나누는 쌀 빵’은 잉여 생산물인 쌀을 이용해 빵 만들기 체험과 교육을 진행하는 것으로 상품 개발의 기회를 통해 제빵 전문가를 양성하고 그 과정에서 만들어진 빵은 지역 소외계층에게 무상으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참새와 방앗간 팀 전금연 대표는 “귀농 생활을 해보니 기존 주민과의 보이지 않는 거리감이 존재를 하더라”며 “이를 먼저 해소하고 마을은 물론, 무주지역 전체가 함께하는 공동체로 거듭났으면 하는 바람이 생겨 사업 구상을 하게 됐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지역사회 화합, 주민역량강화를 목표로 함께 나누는 쌀 빵 사업을 추진해 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2020년 2차 도시재생 주민역량강화 공모사업"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준비 중인 지역의 도시재생센터와 지역 주민들이 한 팀을 이뤄 지역 활성화 사업을 기획하면, 정부가 전문가 컨설팅을 제공하고 사업 실현을 위한 운영비와 초기 사업비 일부를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무주군 참새와 방앗간팀은 7월 20일부터 3개월 간 전문가 컨설팅과 사업 추진비용 일부를 지원받게 된다. 3개월 후 우수 팀으로 선정되면 추가로 1천 5백만 원을 지원받고 3개월 간 전문가 컨설팅도 받게 된다.

무주군청 농촌활력과 지역재생팀 조영자 팀장은 “지역주민들이 직접 설천면 도시재생활성화 계획과 연계해 직접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등 전략적으로 접근을 해 더 의미가 있다”라며

“공모에서 좋은 결과를 거둔 만큼 참새와 방앗간이 추진하는 함께 나누는 쌀 빵 사업이 주민주도형 도시재생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군에서도 최선을 다해 뒷받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무주군 설천면 도시재생활성화 사업(“주민과 방문객이 함께 하는 행복한 소천골 만들기‘)은 지역 상권 활성화와 주민공동체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2021년~2024녀까지 삼도봉장터 리모델링과 공영주차장 입체화, 도가터 복원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