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코로나 비대면 모바일 헬스케어사업 추진
임실군, 코로나 비대면 모바일 헬스케어사업 추진
  • 한유진 기자
  • 승인 2020.07.23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CT 헬스케어 플랫폼 구축, 군민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의사·간호사 등 의료전문가 일대일 상담, 8월부터 선착순 120명 모집

임실군이 코로나19로 건강관리에 힘든 주민들을 위해 비대면 모바일 헬스케어사업을 본격화한다.

23일 군 보건의료원에 따르면 ICT를 통한 헬스 케어 플랫폼을 통해 보다 더 지속 가능한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헬스케어사업을 올해 8월부터 신규 사업으로 추진한다.

이 사업은 모바일 앱과 손목밴드 형태의 활동량계를 통해 대상자의 건강정보 데이터를 수집 후, 보건의료원 전문가가 언제 어디서나 맞춤형 건강 상담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군은 코로나 19 장기화로 대면접촉이 어려워진 가운데 고령화와 생활습관 악화 등으로 만성질환 유병률이 급증함에 따라 군민의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이 시스템을 도입했다.

선착순 120명 참여자를 대상으로 추진되며, 의사 1명과 간호사 1명, 영양사 1명, 운동지도자 1명, 코디네이터 1명 등 총 5명이 팀을 이뤄 진행된다.

모바일 앱(APP) 가입 및 디바이스를 제공하고, 활동량계, 체지방체중계 디바이스를 제공하고, 앱(APP)을 통한 24주간의 기본 건강관리를 하게 된다.

또한 건강정보 제공과 쌍방향 건강 상담을 통해 월 1회 전문 분야별 자가 관리 평가 및 전문가 집중상담과 일대일 모바일 상담을 한다.

참여대상자는 비질환자(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만성질환자 및 약물복용자 참여 불가) 중 혈압, 공복혈당, 허리둘레, H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중 건강위험요인이 1개 이상인 20~60대 주민과 직장인으로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참여 가능하다.

사전예약제로 8월부터 모집하며 서비스 제공 기간인 6개월 동안 대상자는 3번의 건강검진 시에만 의료원에 방문하면 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군민은 보건의료원 건강증진팀으로 전화(063-640-3142) 또는 방문신청 가능하다.

양형식 보건의료원장은 “모바일 기반의 효과적인 사전 예방적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건강관리 효율성을 높힐 것”이라며 “군민들의 건강 수명을 연장하는 데 효과적인 정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심 민 군수는 “코로나 19로 건강관리를 하기 힘든 이 시기에 비대면 사업인 모바일 헬스케어사업이 지역주민의 건강생활습관 형성과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