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주차위반 단속 '탁상행정 표본'...일관성 교통정책 절실
부안군, 주차위반 단속 '탁상행정 표본'...일관성 교통정책 절실
  • 박형권 기자
  • 승인 2020.08.05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막대한 군민혈세 투입...지속적인 단속에도 불구, 적발건수는 소수에 그쳐
근교에 공용주차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안읍 번영로 등 이면 도로에 단속을 비웃기나 하듯 버젓이 차량들이 주차되고 있어 지나가는 운전자들의 불만을 가중시키고 있다.
부안읍 번영로 등 이면 도로에 단속을 비웃기나 하듯 버젓이 차량들이 주차되고 있어 지나가는 운전자들의 불만을 가중시키고 있다.

올바른 주정차 교통 문화 정착을 위해 막대한 예산투입에도 불구하고 군이 추진하고 있는 주차위반 단속이 헛구호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지난 7월부터 집중단속에 들어갔지만 불법주정차가 여전함에도 불구하고 단속 건수는 불과 1일 20여건 소수에 그치는 등 탁상행정이라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5일 부안군에 따르면 세계 잼버리대회 유치와 질서 있는 부안 교통문화 정착을 위해 지난 7월부터 무인 카메라 7대 설치 및 이동형 단속차량을 운영해 주차위반 단속을 집중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문제는 무인카메라 설치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도 실효성 있는 단속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는 게 도로변 인근 상인 및 군민들의 불만투성과 함께 부안군의 무능한 행정이 일관되지 못한 정책이 아니냐는 군민들의 비난 여론이 들끓고 있다.

실제로 부안읍 부풍로에는 단속이 이뤄지고 있지만 번영로 등 다른 이면 도로에는 옆에 공용주차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속을 비웃기나 하듯 버젓이 주차하고 있어 지나가는 운전자들의 불만이 가중되고 있다.

현재 부안읍내 공용주차장은 12개소에 1090면를 주차 할 수 있고 군민의 혈세 160억원을 투입해 오는 2022까지 4개소 420면을 설치할 예정이지만 공용주차장 설치만 할뿐 이 또한 단속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군민들은 단속반들이 하루에 몇 번이나 단속현장을 오고 가는지 알 수 없다며 집중단속에 손을 놓지 않았냐는 등 행정의 무능함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부안군민 김(57)모 운전자는 “차라리 단속을 하지 말지 어떤 구역은 단속하고 이면도로 같은 경우는 하지 않고 이게 부안군의 일관된 교통행정이냐”며“군민의 혈세를 낭비해 가면서 건설되는 주차장인 만큼 잘 이용할 수 있는 정책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며 일관성 없이 추진하는 군 교통행정을 꼬집었다.

부안군 교통행정 관계자는 “차량 운전자들의 잘못된 인식으로 불법주차 행위가 근절되지 않고 있어 그 동안 많은 홍보와 계도 활동을 벌여왔음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근절되지 않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하지만 앞으로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교통문화가 정착될 때까지 지속적인 주차단속을 실시, 군민들의 성숙한 교통문화를 정착시켜 나가는데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