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남원 자원봉사센터, 복구현장에서 빛난 협업
전북-남원 자원봉사센터, 복구현장에서 빛난 협업
  • 한유진 기자
  • 승인 2020.08.20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식․세탁 차량 등 운영, 35사단과 협력도

남원시에 집중호우로 수해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전라북도 자원봉사센터(이사장 김광호)와 남원시 자원봉사센터(센터장 양경님)의 협업이 수해복구 작업에 큰 힘이 됐다.

남원시에는 지난 8월 7일부터 9일까지 3일 동안의 집중호우로 이재민이 발생하고 주택과 농경지가 침수되는 등 많은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이에 전라북도 자원봉사센터에서는 남원시 자원봉사센터의 통합자원봉사지원단과 호흡을 맞춰 수해복구를 위한 지원업무에 집중했다.

집중호우 피해가 발생한 8일부터는 대한적십자사의 이동급식차량을 이용하여 이재민에게 식사를 제공하고, 12일부터는 전라북도 자원봉사센터 주도하에 익산과 완주, 전주 자원봉사센터의 이동급식차량에 광명시 사랑의 짜장차, 전주연탄은행 이동급식차량, 덕음스님 짜장차를 추가로 배치하여 이재민과 봉사자들의 식사를 전담했다.

이를 통해 금지면과 송동면에서 약 12일간 21대(누적)의 이동급식차량을 동원하였으며, 1,671명의 봉사자를 투입, 16,176명에게 식사를 제공했다.

또한 침수되어 오염된 이불과 의류 등의 세탁봉사에도 적극적으로 나섰다.

남원시와 대한적십자사의 이동세탁차량을 운영한 가운데, 전라북도 자원봉사센터와 진안군자원봉사센터의 이동세탁차량을 추가로 동원하여 10일 동안 368명의 자원봉사자들을 투입해 이재민의 세탁을 도왔다.

 

세탁봉사에서는 35보병사단과의 협업이 빛을 발했다.

전북-남원 자원봉사센터와 적십자사에서 이동세탁차량으로 세탁을 하는 동시에 35보병사단에서는 빨래감을 수거하고 세탁 후 배송하는 방법으로 세탁봉사를 추진했다.

특히 35보병사단에서는 피해 주민을 위로하는 편지를 동봉하고 건조까지 완료하여 집 앞까지 배달하는 등 피해 주민에게 큰 힘이 되어주었다.

남원시 자원봉사센터에서는 통합자원봉사지원단을 통해 자원봉사 인력의 접수와 배치를 총괄하고, 전라북도 자원봉사센터에서 전라북도 내 자원봉사센터를 총괄하여 지원하는 등 협업을 통한 역할 분담이 복구 작업에 큰 도움이 됐다.

양경님 남원시자원봉사센터 센터장은 “수해 복구를 위해 남원을 찾아준 자원봉사자 분들에게 감사드린다.”면서 “신속한 복구를 통해 남원시민이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광호 전라북도자원봉사센터 이사장은 “전라북도자원봉사센터의 활동이 수해로 상처받은 남원시민에게 많은 힘이 되었으면 좋겠다.”면서 “앞으로도 재해 등의 피해가 발생할 경우 전라북도 내 자원봉사센터를 총괄하여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