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23일부터 2021학년도 수시 원서접수
전북대, 23일부터 2021학년도 수시 원서접수
  • 김창윤 기자
  • 승인 2020.09.22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 853명, 교과전형 1,900명 등 2,753명

전북대학교(총장 김동원)가 23일부터 28일까지 2021학년도 수시모집 원서를 접수받는다.

전북대는 이번 2021학년도 수시모집을 통해 모두 2,753명을 선발한다. 2,730명을 선발했던 지난해보다 모집 인원이 다소 늘었다.

전형 유형별로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853명, 교과전형에서 1,900명 등을 모집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1단계 정성종합서류평가(100%)를 통해 4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70%), 면접(30%)를 반영하여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전형 일반학생, 지역인재전형은 학생부 100%를 적용하며 특기자전형은 학생부(40%), 입상실적(40%) 면접(20%) 등의 반영점수를 통해 일괄합산 방식의 선발모형으로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간호학과, 수의예과, 의예과, 치의예과 제외)이 없지만 학생부교과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원서접수는 전북대 입학정보 홈페이지(http://enter.jbnu.ac.kr)를 통해 인터넷으로만 가능하며, 자기소개서 역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입력 후 저장하면 된다.

한편, 원서접수는 전형료 결제 시점에 완료되며, 전형료가 결제된 이후에는 전형유형 및 지원 모집단위 등의 내용을 변경할 수 없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수시모집에서 6개 전형을 초과하여 지원한 경우 지원자격을 부여하지 않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수시모집 대학(산업대, 교육대, 전문대 포함)에 합격한 사람(최초 발표한 합격자 및 충원합격자 포함)은 등록의사와 관계없이 합격자로 처리되며 정시모집 및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없다.

지역인재 전형 증원과 첨단학과 신설

이번 전북대 입시에서는 지역인재가 137명이 증원 된 것이 주목할 만하다. 전북대는 지역인재 전형은 지난해 교과전형과 정시에서 의학계열 4개 모집단위, 99명을 선발했으나, 2021학년도에서 30개 모집단위에서 236명을 모집한다.

지원 자격도 전북소재 고교에서 전 교육과정을 이수한 졸업(예정)자로 입학일부터 졸업일까지 부 또는 모와 학생 모두가 전북지역에 거주한 자로 요건이 추가됐다.

또한 첨단학과인 스마트팜학과가 신설돼 21명을 선발한다. 이 학과는 농생대와 공대의 특성화 분야를 활용한 융합학과로 수시 종합에서 4명(큰사람 3, 사회통합 1), 교과에서 17명(일반 14, 지역인재 3)을 선발한다. 교과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수능 4개 영역 중 수학을 포함한 3개 영역의 합이 13등급 이내다.

종합전형 글로벌인재·모험창의인재전형이 폐지되고,‘큰사람전형’으로 통합해 모집한다. 올해 큰사람전형 선발인원은 483명으로 전년 대비 110명이 증원됐다. 큰사람전형은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 학생부 성적이 있는 자 또는 고등학교 졸업(예정)자와 동등한 학력을 소지한 경우 지원할 수 있다.

전북대 수시모집 특징과 지원전략

수시 학생부종합전형(큰사람, 사회통합, 국가보훈대상자, 만학도, 농어촌학생, 기회균형선발, 특성화고졸재직자, 특성화고교졸업자, 특수교육대상자전형)은 학생부 위주 전형으로, 1단계 서류평가 100%로 모집인원의 4배수를 선발한다. 2단계는 1단계 성적 70%와 면접 30%를 합산한다.

또한 학생부종합전형은 큰사람 의학계열(의예과, 치의예과, 수의예과, 간호학과)을 제외하고는 전 모집단위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수능최저학력기준 미적용의 경우 수능응시도 필요치 않다.

1단계 평가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 서류를 평가대상으로 하며, 자기소개서는 별도 평가점수를 부여하지 않으나 정성 종합평가에서 참고로·활용하는 중요한 평가 자료이므로 사실에 기초하여 본인이 직접 작성해야 한다.

자기소개서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시스템을 활용하여 유사도 검색을 실시한다. 검색결과 표절·대필·허위 등이 발견될 경우에는 그 정도에 따라 감점 또는 불합격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합격 이후라도 입학이 취소될 수 있다.

2단계 면접은 3인 1조 면접위원(전임‧교수위촉입학사정관‧전공교수)이 개인면접(15분)을 통해 인성 및 가치관(공통), 잠재능력 및 발전가능성(계열) 등 2개의 평가영역별 출제 문항(영역별 2개 문항 중 1개 선택)과 보충 질문에 대한 답변, 1단계 평가 자료(학교생활기록부 및 자기소개서) 확인 질문에 대한 답변 등을 평가영역별 평가기준에 따라 정성종합평가한다.

제시 문항의 난이도는 고교 교육과정을 넘지 않는 수준이며 학교생활을 충실히 한 학생이면 누구나 답변할 수 있다. 매년 면접기출문제가 전북대 입학정보 홈페이지(http://enter.jbnu.ac.kr)에 공개돼 있으니 참고하면 된다.

면접 전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지원한 학과에 대해 정확하게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면접에서는 선택한 문항의 내용과 면접위원이 묻는 질문의 요지를 제대로 이해한 후 답변할 수 있어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