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에 가면 '곰고미 창고'가 있다... '기부도 하고 먹기도 하고'
무주에 가면 '곰고미 창고'가 있다... '기부도 하고 먹기도 하고'
  • 고달영 기자
  • 승인 2021.01.27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간식 & 응원메시지 나눌 수 있는 공간...착한 나눔, 착한 소비 확산 기대
현재 7곳에 마련, 앞으로 3곳에 더 설치 예정

무주군에 창고형 수납장 ‘곰고미 창고’가 마련돼 눈길을 끌고 있다.

‘곰고미 창고’는 주민들끼리 간식과 응원의 메시지를 나누는 공간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기부도 하고 자신이 수혜자가 되어 꺼내 먹을 수도 있는 먹거리 창고다.

안성면 주민 김 모 씨(43세)는 “무주커뮤니티를 통해 곰고미 창고가 운영된다는 걸 알았다”라며 “기부라고 해서 거창하게만 생각했는데 창고 안에 ‘힘내세요’라고 적힌 사탕 한 봉지를 보면서 소소한 나눔의 기쁨과 의미에 대해 많은 것들을 생각하게 됐다”라고 전했다.

이어 “무엇보다 수혜 대상을 취약계층이나 저소득층으로 한정짓지 않아서 더 좋은 것 같다”라며 “지나다가, 일하다가 출출하면 당당하게 먹고, 기부에도 동참할 수 있는 착한 나눔이 지역 전체로 확산되고 오래오래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덧붙였다.

무주군마을공동체지원센터가 ‘착한 나눔 문화 확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설치한 ‘곰고미 창고’는 현재 설천면 불대마을과 부남면 우체국, 안성면 시장, 적상면 행정복지센터, 무주읍 행정복지센터, 무주군청 민원실, 무주 종합복지관 등 7곳에 있으며 주민의견 수렴 후 곰고미 창고가 필요한 3곳을 더 선정해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다.

무주마을공동체지원센터 관계자는 “착한 나눔과 소비를 부추기는 곰고미 창고가 코로나19 시대에 침체된 마을의 가치와 주민들의 자존감을 높이는 활력소가 되기를 바란다”며 “마을 활동가들과 중간지원조직이 함께 공동화된 마을을 찾아 추진하고 있는 곰고미 창고 등 착한 나눔 문화 확산 프로젝트가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무주군 마을공동체지원센터는 2018년 1월에 설립돼 ‘마을로 가는 축제’ 운영 지원과 시 · 군 역량강화, 도 · 농 교류 마을 활성화 사업, 홍보 콘텐츠 개발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마을 주도의 농촌체험과 지역상생 프로그램을 진행해 무주군 마을관광 활성화와 지역주민 역량 강화에 크게 기여해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