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다움에서 만난 보통사람의 우리 옷 “한복”
남원다움에서 만난 보통사람의 우리 옷 “한복”
  • 형상희 기자
  • 승인 2021.04.02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복문화‘봄’주간 특별전 「천의 기억, 짓;다」 5월 28일까지

남원시(시장 이환주)는 2021 한복문화‘봄’주간을 맞아 4월 1일부터 5월 30일(일)까지 보통사람들의 우리 옷 ‘한복’ 이야기를 남원의 근현대기록을 모아둔 남원다움에서 「천의 기억, 짓;다」 특별기획전으로 열고 있다.

전시실 1층부터 2층까지 이어지는 남원사람들의 일상 속에 ‘천의 기억’으로 지어낸 사진, 영상, 그리고 기록은 불과 30년 전 만해도 쉽게 우리의 일상에서 만날 수 있었던 기억들이다.

기억을 따라 올라간 2층 전시실에서는 서랍장에 고히 묵혀 둔 80년 된 두루마기와 그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시아버지의 두루마기와 추억을 담담한 이야기로 풀어 낸 김금선(남원 운봉 거주) 어머니는 손수 베를 짜고 바느질을 하던 천을 매만지며 ‘예전엔 다 직접 지어 입었지’라며 천의 흔적 속에서 인생을 말하고 있다.

매일 입어 그 익숙함이 곧 우리의 삶이었던 ‘한복’은 삶의 기록이자 문화다.

남원다움에 만나는 한복의 기록은 일상복에서 예복으로, 이제는 특별한 날에 입는 한류와 함께하는 이벤트 옷으로 변해가는 흐름을 한눈에 보여 주고 있다.

이번 특별전을 통해 어릴 적 한복을 당연하게 입었던 세대에게는 기억의 소환을 그리고 아이들에게는 몰랐던 우리 옷 이야기를 전해주는 계기가 되어 ‘한복’이 특별한 날이 아닌 일상의 문화로 다음 세대에 이어지길 바란다.

이환주 남원시장은 “선조들이 옷을 밥과 집처럼 ‘짓;다’라고 표현 했던 건 단순하게 ‘입는다’라는 차원이 아닌 세대를 이어주는 문화로 바라봤던 같다.”고 하면서 앞으로도 문화체육관광부 부설기관인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김태훈 원장)과 함께 한복 문화를 알리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남원 대표관광지인 광한루원, 남원예촌 인근에 위치한 ‘남원다움관’(남원시 검멀1길 14)은 남원의 근현대 기록전시 및 각종 체험콘텐츠를 갖추고 매주 화요일에서 일요일까지 운영되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