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 도청리 솔섬, 전북도 기념물 제147호 지정
부안 도청리 솔섬, 전북도 기념물 제147호 지정
  • 형상희 기자
  • 승인 2021.06.30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리적․경관적 가치 인정…직소폭포·우금바위 등 잇따른 명승 지정 이은 쾌거

부안 도청리 솔섬이 최근 전라북도 기념물 제147호로 지정고시 됐다.

30일 부안군에 따르면 도청리 솔섬은 부안군 변산면 소재지에서 남서쪽 6㎞ 지점 수락마을 앞 용두산(龍頭山) 앞 바다에 위치해 있으며 백악기인 약 8000만년 전 격포분지에서 일어난 화산활동에 의해 형성된 화산쇄설암의 일종인 구상암으로 형성돼 있다.

솔섬 암반의 정상부에는 곰솔군락이 식생하는데 일몰시 암석과 해송, 낙조가 어우러져 절경을 이룬다.

특히 조석간만의 차로 육지와의 연결과 분리를 되풀이하는 등 지리적·경관적 가치가 매우 뛰어나다.

솔섬은 백악기의 화산쇄설암으로 형성돼 있다는 점, 응결응회암과 냉각시 형성된 절리 등의 지질학적 특이성이 잘 보존된 점, 일몰시 암석·해송·낙조가 어우러진 절경을 이룬다는 점, 지리적·경관적 가치가 높다는 점 등이 높이 평가돼 도 기념물로 지정됐다.

권익현 부안군수는 “직소폭포와 우금바위가 잇달아 명승으로 지정되면서 부안군민의 자긍심이 높아졌는데 솔섬이 도기념물로 신규 지정돼 부안 문화관광자원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며 “도기념물로 지정된 솔섬과 명승으로 지정된 직소폭포 및 우금바위 등의 역사·문화·자원을 보존하고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