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일 완주군수, ‘수소특화 국가산단 대선공약화’ 발걸음 분주
박성일 완주군수, ‘수소특화 국가산단 대선공약화’ 발걸음 분주
  • 김창윤 기자
  • 승인 2021.09.01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국회 안호영 의원, 김성주 의원 잇따라 방문하고 2대 현안 설명
만경강유역 마한역사벨트 조성 사업도 중앙당 대선공약 반영 지원 건의

박성일 완주군수가 전북 정치권에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과 ‘만경강유역 마한역사문화벨트 조성’ 등 2대 현안을 대선공약에 반영해 달라고 강력히 건의하고 나섰다.

박 군수는 1일 더불어민주당 소속 안호영 의원(환노위)과 김성주 의원(복지위) 등 도내 지역구 의원을 잇따라 방문하고 수소특화 국가산단 등 현안을 차기 대선의 전북 대표사업으로 선정해 중앙당 대선공약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건의했다.

박 군수는 이들 의원에게 “국내 수소상용차 산업과 수소 전주기(全周期) 밸류체인이 구축된 수소시범도시 완주군에 탄소중립 사회 구현과 전북 핵심성장 동력을 견인할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이 시급하다”며 “20대 민주당 대선공약에 포함해 사업추진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건의했다.

완주군 봉동읍에 추진할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은 국내 수소기업의 집적화와 친환경 산업단지 조성, 수소기업의 지원체계 구축, 수소 자동차와 저장용기 연구개발 지원 등의 측면에서 서둘러야 할 현안이라는 설명이다.

특히 새만금이 있는 전북은 환서해안권 벨트의 전초기지인 데다 국내 수소상용차산업의 핵심 거점이어서 관련 부품산업 육성의 최적지인 만큼 국가 차원의 수소특화 산단을 완주군에 조성해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가야 한다는 주장이다.

박 군수는 또 “만경강을 중심으로 마한의 상징적 공간과 경관의 재창조, 지역 역사문화의 체계적 정비, 지역발전과 관광자원화를 통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 차원에서 만경강유역 마한역사문화벨트 조성사업이 꼭 필요하다”며 “민주당 대선공약에 넣어 조속 추진의 기반을 마련해 달라”고 호소했다.

완주군 용진읍 상운리와 봉동읍 둔산리, 삼례읍 삼례리 일원을 대상으로 하는 마한역사문화벨트 조성 사업은 매장문화재 조사와 역사유적 간 접근로 개선, 유적 복원과 정비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박 군수는 “완주군은 만경강 유역을 중심으로 상운리 유적과 배매산성, 삼례토성 유적, 갈동유적 등 전북 마한문화의 성립과 발전, 소멸 등의 사이클을 보여주는 유적이 다수 분포해 있다”며 “만경강 유역의 마한역사문화벨트를 조속히 조성할 수 있도록 전북 대표사업이자 중앙당 대선공약에 포함될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건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