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민, 김제서예문화전시관 건립 위한 소장품 최초 기증
김제시민, 김제서예문화전시관 건립 위한 소장품 최초 기증
  • 권남용 기자
  • 승인 2021.10.06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생 수집한 서예소장품 72점 기증으로 김제서예문화전시관 건립 탄력

김제시에 거주하는 이희준(봉남면, 사진)씨가 김제서예문화전시관 건립을 위해 총 72점의 유물을 최초로 기증했다.

이희준씨는 봉남면에서 농사를 지으며 벌어들인 수익으로 40여년 간 서화유물을 사 모았으며, 지역 문화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수집한 유물을 경로당 ‧ 마을회관 등에 여러 차례 기증해왔다.

특히 2018년도에는 자신의 소장품을 전시한 “한국근현대서화유물전”을 개최하고, 도록을 무료로 배포하는 등 김제의 서예문화 발전에 기여해왔다.

이희준씨는 “예술의 생명은 길고 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의 위안이 되어 즐거운 마음으로 평생 유물을 수집하였고, 기증유물이 김제서예문화전시관에 영구히 전시되어 많은 분들과 김제 서예의 우수함을 공유하고 그 의미를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희준씨가 시에 기증한 유물은 김제를 대표하는 근현대 서예가들의 유물인 유하 유영완 일가의 묵죽도를 비롯하여 오무 김진영, 아산 송하영 등의 유물로 김제 근현대 서예사 연구에 중요한 자료로 김제 서예 역사를 재조명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증된 유물은 기증자의 뜻에 따라 전시관 소장품으로 등록해 영구보존, 특별전시 ‧ 연구 ‧ 교육자료 등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특히 기증자의 뜻을 기리기 위해 기증 증서와 감사패를 수여하고, 전시관 건립 후에는 기증자 명패를 게시하는 등 특별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박준배 김제시장은 “김제를 포함한 전북지역에 서예유물을 다량 소장한 개인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번 기증이 개인소유의 미술품 기증의 활성화를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역의 서예관련 유물들이 많이 발굴되어 열악한 보존환경에 놓여 있는 유물들이 체계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지역주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김제시는 서예문화전시관 건립을 위해 조상들의 숨결과 혼이 깃들어 있는 귀중한 서예문화 관련 유물 기증을 기다리고 있다. 유물 기증에 관한 문의는 문화홍보축제실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