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 백운면, 마을복지계획 수립 박차
진안 백운면, 마을복지계획 수립 박차
  • 임성택 기자
  • 승인 2021.10.13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안군 백운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박희곤, 이하 협의체)가 ‘마을복지추진단’ 3차 회의를 갖는 등 주민주도‘마을복지계획’수립에 열심이다.

지난 6월 마을복지추진단 1차 회의 이후 마을복지 욕구조사를 실시, 이번 회의는 주민의 욕구를 바탕으로 지역특색에 맞는 세부사업 추진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열렸다.

협의체는 마을복지계획 수립을 위해 연말까지 추진단 회의 4회, 주민간담회 2회, 컨설팅, 평가회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2017년 협의체 발족 후 처음 시도하는 상향식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근간으로 2022년 이후 백운면 마을복지의 밑그림이 그려질 예정이다.

한편, 협의체는 지난 9월 비영리법인 웰펌(대표 김미경)으로부터 그동안 추진해온 마을복지계획 수립과정에 대한 컨설팅을 받았다.

주요 내용은 계획수립에 있어서 과정과 성과의 조화, 사업의 규모보다는 실질적이고 의미 있는 사업발굴의 중요성, 협의체 위원 간 역할분담과 협업의 필요성 등이다.

특히, 협의체가 추진하고 있는 ‘노인 등 취약계층 식사제공’ 사업의 경우 마을 이장을 중심으로 코로나 방역지침을 준수하면서 돌봄이 필요한 이웃을 살핀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박희곤 위원장은 “위원들의 지속적 참여와 적극적 소통으로 마을복지계획을 만들고, 이를 내실 있게 실행하면 살기 좋은 고장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