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세훈 의원, 더불어민주당 우수조례 경진대회 1급 포상 수상
두세훈 의원, 더불어민주당 우수조례 경진대회 1급 포상 수상
  • 한종수 기자
  • 승인 2021.11.17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미공급 지역 주민 지원에 관한 조례」지방의회 우수조례 선정
에너지 사각시대 도민들의 주거복지 제도적 지원 근거 마련
두세훈 도의원(완주2)
두세훈 도의원(완주2)

완주군 13개 읍·면 마을변호사 출신인 두세훈 의원(완주2ㆍ더불어민주당)이 제정한「에너지 미공급 지역 주민 지원에 관한 조례」가 ‘2021년 더불어민주당 지방정부 우수정책 및 지방의회 우수조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조례로 선정되어 1급 포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경진대회는 정책 평가와 법률에 관한 경험이 풍부한 외부 전문가들을 심사위원장 및 위원으로 선정하여 지방의회-우수조례의 정책연계성, 창의성, 혁신성, 지역성, 파급성 등을 개별 서면심사와 종합심사를 거쳐 지원한 광역의원 135명 중 20명을 1급 포상자로 최종 선정했다.

두 의원은 “인간의 삶에 에너지는 필수재이고 한국에 전기가 공급된 지 134년이 지났지만, 아직 도내에는 에너지가 공급되지 않아 주거에너지복지 사각지대에서 시름하는 도민이 있어 이를 위한 제도적 근거마련이 시급해 조례제정을 추진하게 되었다”고 제정 배경을 설명했다.

「전라북도 에너지 미공급 지역 주민 지원에 관한 조례」가 지방의회 1급 포상자로 선정 것은 전국 최초로 제정된 조례이자 사회적 약자들이 보편적인 주거생활을 영유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방안마련과 배려에 대한 감수성이 돋보인 주거복지조례로 좋은 평가받았기 때문이다.

두 의원은 “소외된 도민을 위한 제도마련이라는 당연한 일을 한 것뿐인데 이런 큰 상을 받았다며 저보다 훌륭하신 도의원 선배님들이 계신데도 불구하고 수상의 영예를 주신 것은 민생 현장에서 2배 더 열심히 의정활동을 하라는 명령으로 알고 도민의 권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 ”이제는 국가가 국민의 적정 온도를 책임져야 하는 시대라며 본 조례가 도내는 물론 더 나아가 국민 모두가 보편적 주거생활을 영유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두세훈 의원은 지난 4년 동안 조례제정 10건, 조례개정 4건, 공동발의 42건, 건의안·결의안 11건, 5분 발언 8건 등 왕성한 의정활동을 펼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