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군산시, 청소년이 행복한 교육도시로 거듭나다.
[기획] 군산시, 청소년이 행복한 교육도시로 거듭나다.
  • 형상희 기자
  • 승인 2021.11.29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 교육지원과의 명칭은 지난 2019년 인재양성과에서 변경됐다. 교육부서의 명칭변경은 단순히 이름이 바뀐 것이 아니라 시가 추구하고 목표하는 교육목적이 담겨 있다.

시는 다양한 진로교육지원, 동아리지원, 문화체험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협력기관, 청소년, 학부모, 시민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협력해 군산교육의 변화와 성장을 통해 청소년이 행복한 도시 군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교육인프라 구축사업

군산교육협력지구사업은 2019년부터 군산시와 군산교육지원청이 협력하여, 민·관·학이 함께 하는 교육 협력 거버넌스를 강화해 교육생태계 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마을교육 생태계 구축 등 4개분야에 학교혁신벨트화사업 등 20개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지원 사업은 학교 부적응과 학업중단 위기에 놓인 학생들에게 치유와 교육을 제공하여 다시 학교로 돌아올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글로벌마인드 향상사업으로 원어민과 소통 기회제공 및 해외문화를 경험하게 해주는 어린이 원어민 화상영어,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지원, 글로벌 문화탐방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교육환경개선사업은 학생들의 건전한 여가 활동 제공뿐 아니라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여가 및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개방형 학교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찾아가는 어린이 군산학 교실은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전문강사가 학교로 찾아가 군산의 역사와 인물에 대한 주제를 선정하여 이론수업과 만들기 등 창작활동을 실시한다.

 

# 교육격차 해소 사업

마중물‧희망스터디 사업은 시와 지역 학원이 함께 협력하여 학생들의 학원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더딤아동 지원 사업은 3R’S(읽기‧쓰기‧셈하기)가 어려운 초등학교 1~2학년이 대상이다.

농촌초교 방과후 음악프로그램지원은 14개 농어촌학교에 음악분야 방과후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 진로를 찾는 다양한 체험 기회 제공

중학생 진로체험 활동지원은 중학교 1학년 자유학년제와 연계하여 학생들이 체험하고 싶은 직업군을 선택하고 선택된 직업의 강사가 학교로 찾아가 전문직업인 특강과 직업체험을 제공한다.

청소년복합문화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진로동아리를 설계하여 운영하는 것으로 창업, 파티시에, 청소년지도사, 환경, 미디어 등의 다양한 분야로 13개 동아리가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군산청소년자치배움터는 군산에서 활동하는 청년 창업가에게 배우는 진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성화고 명장육성사업은 특성화고 학생들에게 현장실습과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고 취업지원을 위한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맞춤형 과학 프로그램 지원

군산융복합미래교육센터은 미래사회 직업으로 대두되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기술들을 체험․교육하는 장소로 유치원생부터 시민까지 대상이다.

생활과학교실, 과학영재교육원 지원 사업은 탐구적인 실험․체험 중심의 과학 교실이다.

 

# 군산교육발전진흥재단 운영

방과후 맞춤형 프로그램은 개개인 학생의 특성에 맞는 학습전략 및 진로‧진학 컨설팅을 통하여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시키고 자신들이 선택한 꿈과 희망을 펼칠 수 있는 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장학프로그램으로는 성적향상·봉사장학금과 예체능 장학금이 있다.

진로‧재능 개발 지원 프로그램으로는 중3·고1학생을 위한 진로탐색 및 자기주도 리더십 캠프를 통하여 직업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군산시 미래 교육방향은 무조건 청소년들이 행복한 교육도시 군산입니다. 청소년들이 행복하지 않는 군산에서 어떤 희망을 찾을 수도, 말할 수도 없을 것”이라며 “청소년들이 행복한 교육도시 군산을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창의적인 교육환경을 지속적으로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