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농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안전'
도내 농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안전'
  • 한종수 기자
  • 승인 2022.01.14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환경연구원, 유통 중인 농수산물과 가공식품 대상으로 검사
전통시장, 마트 등에서 357건 수거해 요오드, 세슘 검사…모두 불검출
도 보건환경연구원, 도내 유통식품 방사능 검사 결과 모두 '불검출'

전라북도 보건환경연구원(원장 유택수)은 작년 1월부터 12월까지 도내 유통 중인 농수산물과 가공식품 등을 대상으로 방사능 오염 여부를 검사한 결과 모두 안전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2011년 일본 원전 사고 이후 농수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도민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하기 위함이다.

연구원은 대형마트, 전통시장 등에서 수거한 유통식품 357건(서해안지역 농수산물 100건, 유통 농수산물 94건, 학교급식 재료 132건, 가공식품 31건)에 대해 식품 중 방사능 오염 여부를 판단하는 요오드, 세슘 2개 항목을 검사했으며, 모두 방사능이 검출되지 않았다.

그동안 연구원은 2014년 8월 방사능 분석기를 구입해 지난해까지 총 2,137건의 검사를 했으며, 앞으로도 유통 농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안전성 조사를 계속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방사성 요오드는 갑상선에 축적돼 갑상선암을 유발할 수 있으며 방사성 세슘은 신체에서 칼륨으로 인식되며 이로 인해 신장 등 여러 장기에 축적돼 발암, 불임 등 각종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보건환경연구원 유택수 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급증한 온라인 판매 제품에 대한 검사 강화와 더불어 최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계획으로 수산물에 대한 도민 우려가 높은 만큼 앞으로 방사능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