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정호 간선임도 개통…반세기 주민불편 해소
옥정호 간선임도 개통…반세기 주민불편 해소
  • 형상희 기자
  • 승인 2019.05.15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암면 운정리~금기리 잇는 4.45km 구간 임도 개통

섬진강 댐 건설 이후, 반세기 넘게 순환도로가 개설되지 않아 통행에 큰 불편을 겪은 옥정호 인근 주민들에게 다소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새로운 길이 만들어 졌다.

임실군에 따르면 운암면 운정리(수암마을)에서 금기리 사랑골을 잇는 4.45km 임도가 4개년에 걸친 공사 끝에 지난 5월 초에 개통됐다.

이에 따라 지난 1960년대 섬진강 댐 준공 이후 순환도로가 개설되지 않아, 20km가 넘는 거리를 우회하며 왕래했던 주민들에게 다소나마 교통편의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그동안 운암면 수암마을과 금기마을 주민은 인접한 지역이지만 20km 넘는 거리를 우회하거나 소형 나룻배에 의존하여 왕래할 수 밖에 없었다.

또한 이번 임도의 개통으로 지역주민들 뿐 만 아니라 산불진화와 옥정호 수변을 보기 위해 찾은 관광객들에게도 뛰어난 자연경관을 감상하는 데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섬진강 자전거길 동호인 뿐만 아니라, 나래산 등산로와 연계하여 가벼운 산행을 즐길 수 있어 트레킹족에게도 매우 인기가 높을 전망이다.

군은 옥정호 수변관광도로 개설을 위한 국비 확보를 위해 끈질긴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10여년 동안 심민 군수를 중심으로 옥정호 수변도로 개설을 위해 국토 교통부를 수차례 방문하는 등 사업추진을 위해 남다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15일에도 심 군수는 국토부 등 중앙부처를 방문해 옥정호 수변도로 개설에 필요한 예산을 적극 반영해 줄 것과, 도로개설의 필요성 및 당위성을 적극 피력하기도 했다.

현재 군은 옥정호 주변 임도개설과 함께 올해 임도사업에 17여억원을 들여, 간선임도 3.5km, 작업임도 4km, 임도구조개량 4km, 임도보수 15.5km 등을 시설하기 위해 3월에 착공해 오는 10월까지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이다.

임도의 상시관리를 위해 오는 6월부터 10월까지 관내 임도 전 구간에 임도관리원을 배치해 임도관리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심 민 군수는 “운정~금기임도는 산불진화 등 위기상황에 재빨리 대응할 수 있고, 무엇보다도 섬진강댐 준공 이후 현재까지 순환도로가 개설되지 않아 교통단절로 불편을 겪은 주민들에게 조금이나마 위안이 될 수 있어 다행이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주도로 섬진강 댐이 건설되었음에도, 반세기 넘도록 개설되지 않고 있는 옥정호 수변도로 개설에 필요한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끈질기게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