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분수령 속' 이 후보만의 정치혁신을 곱씹어 보며
'대선 분수령 속' 이 후보만의 정치혁신을 곱씹어 보며
  • 고달영 기자
  • 승인 2022.01.26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네가티브 난타전 심각에 대한 경종...상식적인 정치혁신 설파
국민들의 삶의 현장 직결에 대한 중요성 인식
해외 경쟁력 및 신인도에 중대 영향 초래 내재
본보 고달영 국장
본보 고달영 국장

20대 대선이 40여 일 앞두고, 마지막 종착역을 향한 가운데 요즘 네가티브 난타전이 도를 넘어 후보, 세력, 진영 간 복수혈전으로 치닫고 있어 매우 우려된다. 이번 선거처럼 비호감이 높고 선택의 한계 노출로 심각한 선거는 없었던 걸로 분석된다. 

매번 선거의 중요성은 두 말할 나위가 없다. 머지않아 중대기로와 분기점의 극치로 양분될 수 있는 중대 대선임은 더할 나위가 없을 것이다. 결과여하에 따라 선거후 국내 사회전반에 미치는 영향과 국민들의 삶의 현장에 직결됨과 국제적 대외 경쟁력과 신인도에 매우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을 수 있는 백척간두에 서 있다.

곧이어 설 연휴 밥상머리 민심에서 판가름 될 수 있는 후보간 토론이 보다 내실있게 펼쳐저 대다수 국민 유권자들과 중도 및 청년세대들이 시의적절한 검증판단의 정확한 잣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견된다.

최근 이 후보의 오열의 눈물, 진정어린 사과와 호소가 이어지며 나름 감성을 자극하며 손길을 내밀고 있다. 또한 송 대표의 차기 총선 불출마로 용퇴의 결기를 보이고 있어 더욱 당의 절체절명의 절박한 위기의식이 발현되고 있는 형국이다.

대다수 국민들은 다음과 같은 통합적이고 매우 상식적인 정치혁신을 기대하고 내심 바랄뿐이며, 극히 상식적인 현상에서 나에 대한 현재의 삶을 재정립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소명될 수있을 뿐이다.

26일 이재명 후보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내각·통합정부 만들 것..일체 네거티브도 중단"이란 정치혁신 구상을 전격 발표했다. 나아가 최측근 그룹인 '7인회'가 백의종군을 선언하고 송영길 민주당 대표가 차기 총선 불출마를 발표한 데 이어 후보가 직접 통합정부 구성 등 정치개혁 방안을 내놓음으로써 쇄신 행보를 마지막 사활을 걸고 있다고 풀이된다.

또한 이 후보는 "정파와 연령에 상관없이 국민을 위해 꼭 필요한 인재라면 넓게 등용해 '완전히 새로운 내각'을 구성하겠다"며"위기 극복을 위해서라면 삼고초려도 마다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어 "대한민국 역사상 가장 젊은 국민 내각을 구성하겠다"며"청년 세대는 이재명 정부의 가장 든든한 국정 파트너다. 3040대 장관을 적극 등용하겠다"고 말했다.

나아가 "나눠먹기식 회전문 인사로 국민을 실망시키지 않겠다"며 "이재명의 국민 내각은 책상머리 보고서 리더십이 아닌 현장형 해결 리더십으로 일대 전환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3040세대 장관의 기용 영역에 대해서는 "과학기술 영역, 미래환경 영역, 에너지 관련 영역 등이 젊은 과학인재들이 맡기에 적정하다"며 "인공지능(AI)이나 디지털 영역도 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현재 정치권에 대해 "정치의 존재 이유는 국민의 더 나은 삶이어야 한다"며 "그러나 지금 우리 정치는 대결과 분열, 혐오와 차별을 동원해서라도 상대를 굴복하게 만드는 자신들만의 '여의도 정치'에 갇혀버렸다"고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여의도에 갇힌 기득권 정치로는 위기를 극복할 수 없다. 불안한 리더십으로는 국민을 통합할 수 없다"며 "국민의 명령대로 하겠다. 대변화, 대혁신으로 국민에게 응답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 이재명이 먼저 혁신하겠다. 민주당이 먼저 내려놓겠다"며 "대전환의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민주주의, 국민이 승리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정치교체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 후보는 송 대표 불출마 선언 이후 및 당내 쇄신 흐름에 대해선 "할 수 있는 최대치를 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추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면서"특정인들의 정치 은퇴랄까, 이런 건 제가 감히 직접 요구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니기 때문에 국민의 의견을 모아 가며 할 수 있는 방안을 계속 찾아보겠다"고 마무리했다.

이제 얼마남지 않은 대선의 종착역에서 생사의 현실하에 오직 판단의 최종 몫은 국민들의 상식으로 귀결될 수 밖에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