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추모와 휴식이 공존하는 친환경 공설 자연장지' 조성한다
김제시, ‘추모와 휴식이 공존하는 친환경 공설 자연장지' 조성한다
  • 권남용 기자
  • 승인 2022.01.27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준배 김제시장
박준배 김제시장

김제시가 지난해 장사시설 지역계획수급계획 수립 후 주민들의 정서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친환경 공설 자연장지 조성사업’ 추진 의사를 밝혔다.

이는 최근 장례문화에 대한 인식이 변하면서 후손들의 묘지관리 부담을 줄여주고 장례비용도 절감할 수 있는 자연장을 선호하는 반면 매장에 대한 수요는 급속도로 감소하고 있는 현상을 반영한 결정이다.

지난해 10월 김제시민 설문조사에서도 희망하는 장사방법으로 매장이 14.2%, 화장 후 자연장이 40.5%를 차지함에, 시민들이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한 목소리에 귀 기울인 결과다.

이번 사업 계획은 묘지로 인한 국토의 잠식을 막기 위해, 장기간 방치돼 혐오스럽게 된 공동묘지를 새롭게 재개발, ‘추모와 휴식이 공존’하는 자연 친화적인 자연장지로 조성함으로써 1석 2조의 효과를 가질 수 있다.

김제시 관계자는 "장기적인 계획에 의한 공설 장사시설을 조성해 시민들에게 장례의 편의를 제공할 것’이라며 "시민들이 언제나 찾을 수 있는 공원으로 조성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김제시는 읍면동 순회 설명회는 물론 주민들과 선진 자연장지 견학을 통해 친자연적 장사시설에 대한 이해를 높여, ‘시민이 주도하는 친환경 공설 자연장지 조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