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신성장 동력 국가예산 확보 총력 대응
전북도, 신성장 동력 국가예산 확보 총력 대응
  • 한종수 기자
  • 승인 2019.05.16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원택 정무부지사, 전북 강점분야 상용차 산업 중심 국가예산 확보 활동 시작

전북도가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의 동력이 되는 미래 먹거리 신성장 사업 국가예산 확보에 나섰다.

지난해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주력산업 체질개선과 탄탄한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전북 지역의 최대 강점을 보유한 상용차‧탄소 산업을 터닝-포인트의 전환산업으로 설정, 지역산업 위기를 기회로 조성하고자 국가예산 확보에 온 힘을 쏟고 있다.

16일 이원택 정무부지사는 세종정부청사를 찾아 산업부 국‧과장을 방문, 국비 지원 필요성 등을 상세히 설명하고 ‘20년 국가예산 반영을 적극 건의했다.

먼저, 산업부 강경성 소재부품산업정책관, 양병내 자동차항공과장을 차례로 찾아 친환경ㆍ미래형 상용차산업 핵심 기술개발, 시험ㆍ인증 기반구축 추진 등 전라북도 자동차산업 구조 고도화 기회를 마련할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 사업 국비 128억원 반영을 요청했다.

이어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대규모 실직자의 유사업종 재취업 및 군산항 자동차 수출물동량 확보를 통한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의 중요 역할을 할 ‘중고자동차 수출 복합단지 조성’ 구축비 50억원도 건의했다.

또 탄소산업의 종합적인 육성전략 마련과 국가차원의 탄소산업 진흥을 담당할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 법적근거 마련을 위한 ‘탄소소재법’ 의 조속한 개정을 위한 부처 차원의 적극적인 협조도 피력했다.

중앙부처는 오는 31일까지 부처 예산편성(안)을 기재부에 제출할 예정으로, 전북도는 그 이전까지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막바지까지 진력을 다할 계획이다.

 이후 지역 국회의원 등과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하는 등 정치권, 시군과의 공조 체계를 빈틈없이 추진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