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물질 배출저감계획 이행 양호
화학물질 배출저감계획 이행 양호
  • 형상희 기자
  • 승인 2022.02.08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암물질 저감으로 안전한 군산 만들기 및 시민 건강 증진

군산시는 화학물질 취급 사업장의 발암물질 배출저감계획서 이행사항 실태조사 결과 계획대로 양호하게 준수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8일 밝혔다.

화학물질 중 위해성이 높은 발암물질의 배출량이 지속적으로 증가됨에 따라, 정부는 사용량 저감을 위해 지난 2020년부터 발암물질 배출 저감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디클로로메탄 등 9종의 발암물질을 배출하는 30인 이상 기업은 5년마다 배출 저감계획을 수립하고, 매년 지자체로부터 이행사항 점검 받아야 한다.

시는 관내 해당사업장 2개소(나투라미디어, 유신정밀공업)의 배출 저감계획서를 시 화학물질관리지도 앱과 군산시화학물질관리지도 홈페이지(www.gunsanchemmap.go.kr)를 통해 공개하고, 저감사항에 대한 세부적인 이행사항 점검을 완료했다.

점검결과 대상 사업장 모두 배출저감을 위한 공정 개선과 대체물질적용으로 발암물질 사용을 억제하는 등 저감계획을 대체적으로 잘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향후 배출 저감계획 대상 사업장이 단계적으로 415종의 유해 화학물질 취급, 전 사업장으로 확대됨에 따라 배출저감계획서의 공개 및 이행점검을 통한 발암물질 저감에 노력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꾸준히 배출저감계획서 공개 및 이행점검을 통해 주민의 알 권리가 보장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며 “배출저감제도 조기 정착과, 관내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의 화학물질 정보 및 안전한 대피요령 등 교육과 시민홍보를 강화해 화학사고로 부터 안전한 군산 만들기에 최선을 다 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