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익산 2630’으로 30만 인구 회복 박차
‘행복+익산 2630’으로 30만 인구 회복 박차
  • 권남용 기자
  • 승인 2022.02.17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 회복 중점 둔 실효성 있는 정책 추진
시민의 행복지수를 높이는‘행복생활권’ 조성을 통한 정주 여건 개선
청년·신중년·노년 세대를 아우르는 맞춤형 인구정책 추진
다양한 돌봄 서비스(자료사진)
다양한 돌봄 서비스(자료사진)

익산시는 2026년까지 인구 30만명 회복을 목표로 사람이 모여드는 행복 도시 ‘행복+익산 2630’인구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시는 그동안 시민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얻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주택, 일자리, 출산보육, 문화환경 등 4대 분야, 95개 인구정책을 중점 추진해 인구감소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왔다.

그 결과 전국적으로 지방 인구가 감소하고 출생보다 사망이 크게 증가하는 인구 데드크로스 상황에도 불구하고 2019년 524명에 이르렀던 월평균 인구 감소폭을 2020년 458명, 2021년 315명으로 대폭 줄이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이같은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해 10월 행안부에서 발표한 인구감소지역에서 제외되었고, 작년 말에는 익산형 인구정책이 전국 모범사례로 인정되어 인구감소 대응유공 ‘국무총리’ 기관 표창을 수상했다.

시는 지난 1년간 인구감소세 둔화에 초점을 맞춘 정책으로 성과를 거뒀다면 앞으로는 ‘행복+ 익산 2630’ 인구정책으로 인구 회복에 방점을 둔 고도화되고 실효성 있는 정책을 추진한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우선 경제활동인구이자 아이 출생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인구 계층인 청년층이 경제기반을 갖추고 우리 지역에 삶의 터를 잡을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지원을 추진한다.

특히 청년 다이룸 1억 패키지를 통해 취업과 결혼, 출산까지 생애주기에 맞춰 최대 1억원 상당의 각종 혜택을 지원해 익산에 정착하는 청년들의 비율을 높여 나간다.

이어 전국 최대 규모의 혜택을 지원하는 ‘익산형 기본주택’으로 특별공급은 확대하고 임대료 시세는 낮춰 청년과 신혼부부의 내 집 마련 기회를 확대한다.

시민들의 행복 지수를 높이기 위한 ‘행복생활권’ 조성에도 박차를 가한다.

민간특례사업이 진행 중인 마동과 모인, 수도산, 팔봉, 소라공원을 기반으로 향후 10년 동안 공원과 도서관, 박물관, 문화시설을 총 100개의 문화·체육 공공기반시설을 확충해 시내 어디서든 도보로 20분 안에 교육·의료·공원·문화 시설 향유가 가능하도록 촘촘한 인프라를 구축해 도시 전역을 행복생활권으로 조성한다.

아울러 출산과 육아에 대한 부담을 줄여 출생률을 높이고, 다양한 돌봄 서비스 등 최대 규모의 맞춤형 지원으로 부모들이 안심하고 아이를 키울 수 있는 양육 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인생 2막을 준비하는 신중년 세대를 위한 연어프로젝트와 전국 최초로 도입해 성공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마을자치연금제를 확대를 통해 노년층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노년이 행복한 익산을 만들어나간다.

시는 시민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둔‘행복+ 익산 2630’을 통해 더 나은 주거 환경을 찾아 인근 도시로 전출할 수 있는 잠재인구를 익산시에 정착시키고 더 나은 환경을 찾는 시민들을 유입시킬 수 있는 익산만의 특화된 인구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방침이다.

정헌율 시장은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익산형 인구정책으로 시민들의 행복이 플러스 되어 사람이 모이는, 살고 싶은, 다이로움 익산 만들기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