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완주군, 올 상반기 청년주택 1,200호 입주 ‘청년주거 1번지’ 뜬다
전북 완주군, 올 상반기 청년주택 1,200호 입주 ‘청년주거 1번지’ 뜬다
  • 권남용 기자
  • 승인 2022.03.25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주택 450호와 신혼희망타운 820호 등 상반기 안에 각각 입주
삼례 행복주택 300호 신규착공 등 청년 주거안정 사업 고강도 추진
완주 삼봉지구 A-2BL 전경(신혼희망타운)
완주 삼봉지구 A-2BL 전경(신혼희망타운)

전북 완주군(군수 박성일)에서 올 상반기 안에 행복주택과 신혼희망타운 등 청년주택 1,200호의 입주가 시작되는 등 ‘청년주거 1번지’의 야심 찬 청사진이 하나씩 실현되고 있다.

25일 완주군에 따르면 그동안 국비 공모사업과 LH 협력사업을 통해 지난 2020년에 청년들을 위한 행복주택 545호를 공급한 데 이어 올해 행복주택 450호와 신혼희망타운 820호를 공급하는 등 총 1,270호를 추가로 대규모로 공급해 ‘청년주거 1번지 완주’를 완성해 나갈 계획이다.

사통팔달의 교통이 편리하고 각종 편의시설이 완비될 삼봉웰링시티에 둥지를 튼 행복주택과 신혼희망타운은 지난 2019년에 착공했으며, 이달과 오는 6월에 각각 본격적인 입주를 하게 된다.

호텔급 외형이 장관인 행복주택은 대학생과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등 청년층(39세 이하)의 주거안정을 위해 직장과 학교가 가까운 곳이나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곳에 건설하여 주변시세 보다 20~40% 이상 저렴한 임대료로 공급하는 공공임대주택이다.

위용(威容)을 드러낸 신혼희망타운은 신혼부부의 선호도를 반영한 평면과 커뮤니티 시설이 적용되고, 육아와 교육 등 특화서비스를 제공하는 신혼부부 특화형 공공주택이다.

이들 청년주택은 삼봉웰링시티의 배후에 1천만㎡에 달하는 대규모 산업단지가 조성돼 있으며, 인근 에코시티와도 차량으로 10분 거리에 있는 직주근접의 교통 편리성 등이 장점으로 부각되며 최적의 주택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완주군은 또 이들 사업 외에 농촌지역인 소양과 상관, 고산 등 3개 면 소재지에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을 유치하고 삼례읍 삼례리에 행복주택 300호를 신규 착공하는 등 지속적으로 청년들의 주거안정을 위한 사업을 발굴하고 강도 높게 추진해 나가고 있다.

완주군은 이를 통해 산업단지 근무자 등 젊은 세대의 주거환경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키고, 나아가 주택 문제로 인한 청년층의 인구 유출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완주군은 특히 청년층의 주거비 부담경감을 위해 무이자로 임대보증금을 지원하는 ‘저소득계층 임대보증금 지원 사업’을 추진해 온데 이어 올 4월부터는 월 최대 20만 원의 임대료를 지원하는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을 추가로 실시키로 하는 등 청년들의 주거불안 해소에 총력전을 경주하기로 했다.

‘지역의 청년들이 적어도 주거 문제로 고향을 떠나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는 것이 완주군 공공주거복지 정책의 핵심인 만큼 청년주택 공급을 늘리고 각종 지원정책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청년 모두가 주거 고민 없는 행복하고 건강한 완주를 실현해 나갈 계획”이라며 “청년이 활기차게 생활하고 미래를 꿈꿀 수 있는 행복한 자족도시, 더불어 살아가는 완주군을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