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에 걷기 좋은 '전북 1000리길' 소개합니다"
"봄철에 걷기 좋은 '전북 1000리길' 소개합니다"
  • 한종수 기자
  • 승인 2022.04.11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도민들에게 쉼과 힐링 선사
사계절 아름답지만 봄철에 걸으면 더욱 좋은 11개 노선 소개
고창 읍성길
고창 읍성길

전북도는 코로나19와 일상에 지친 도민의 마음을 치유하고 봄 향기를 흠뻑 느낄 수 있는 전북 1000리길 11개 노선을 선정했다.

천혜의 자연유산과 천년 전북의 역사를 가진 전북 1000리길은 도내 14개 시군에 걸쳐 총 405km에 이르는 걷기 여행길이다.

총 44개 노선으로 아름다운 해안을 감상할 수 있는 해안길(6개 노선), 걷는 내내 수변 경관을 조망할 수 있는 강변길(6개 노선), 산과 들의 경치를 느낄 수 있는 산들길(27개 노선), 가을철 물안개가 아름다운 호수길(5개 노선) 등 4개 테마로 구성됐다.

전북도는 이 중 사계절 모두 아름답지만 특히 봄에 걸으면 더욱 좋은 길로 11개 노선을 지정했다. 11개 노선은 군산 구불5길, 익산 웅포곰개나루길, 정읍 정읍사 오솔길 1코스, 남원 지리산둘레길 2코스 및 교룡산 둘레길, 진안 마이산길, 무주 예향천리 금강변마실길 1‧2코스, 임실 섬진강길, 고창 고창읍성길, 부안 적벽강 노을길이다.

대표적으로 군산 구불5길(물빛길)은 은파호수공원 관리사무소에서 출발해 공원을 한 바퀴 돌아오는 길이다. 오르는 길이 없어 산책하듯 걸을 수 있고, 늘어선 벚나무 군락은 봄의 여신이 머물다 간 듯한 길이다.

익산 곰개나루길은 웅포관광지 곰개나루터에서 금강의 상류로 향한다. 덕양정과 느티나무의 배웅을 받으며 일정을 시작하며 처음 9km는 차분하다 못해 멈춘 것처럼 보이는 금강 하류의 넓은 수면과 끝도 없이 이어지는 억새를 따라 걸으면 모든 번뇌를 내려놓게 한다.

진안 마이산길은 진안 만남쉼터에서 천변을 따라 호젓한 길의 시작과 함께 멀리 마이산이 보이기 시작한다. 두 봉우리는 가히 압도적이라 할 수 있고 그 자태가 빼어나다. 특히, 천연기념물인 청실배나무와 줄사철나무 군락도 감상할 수 있다.

고창군 읍성길은 고창읍성을 온전히 볼 수 있는 길로 대한민국 아름다운 길 100선에도 선정됐다. 정문 왼쪽 잔디밭을 올라서면 성벽을 따라 걷는 순환산책로로 이어진다. 고창읍성길 한 바퀴를 돌면 다리가 낫고 두 바퀴를 돌면 무병장수하고 세바퀴 돌면 극락승천한다는 전설이 전해진다.

마지막으로 부안 적벽강 노을길은 고사포 남쪽의 성천항에서 변산반도의 서쪽을 따라 남쪽으로 내려가는 약 10km에 이르는 아름다운 길이다. 소나무 숲길, 대나무 숲길, 나무로 만든 흔들리는 다리가 있는 길, 툭 트인 바다를 망망히 바라볼 수 있는 전망이 있는 길까지 한순간도 지루하지 않게 한다.

전북도는 아름다운 풍경과 역사적 가치, 이야기가 있는 1000리길을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표지판 등 시설물 점검과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한 탐방객 방문을 독려하고자 사진 공모전을 비롯한 각종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전북 1000리길을 찾은 탐방객들에게 계절별 매력을 한껏 즐길 수 있도록 아름다운 길 만들기와 생태관광 완성도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봄에 걷기 좋은「전북 1000리길」

시군명

길명칭

주요테마

코스길이

소요시간

난이도

11개 노선

해안길 : 1노선 강변길 : 4노선

산들길 : 5노선 호수길 : 2노선

군산시

구불5(물빛길)

호수길

9km

2시간 30

쉬움

익산시

웅포곰개나루길

강변길

21km

8시간

어려움

정읍시

정읍사 오솔길 1코스

산들길

8km

2시간 30

보통

남원시

지리산둘레길 2코스

산들길

11km

4시간

보통

교룡산 둘레길

산들길

7km

3시간

쉬움

진안군

마이산길

산들길

12.9km

4시간 30

보통

무주군

예향천리 금강변마실길 1코스

강변길

7km

3시간

쉬움

예향천리 금강변마실길 2코스

강변길

10km

3시간

쉬움

임실군

섬진강길

강변길

11km

4시간

보통

고창군

고창읍성길

산들길

13km

4시간

보통

부안군

적벽강 노을길

(부안 마실길 3코스)

해안길

10km

4시간

보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