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노선 개편했더니 '불만 쏟아지는 전주 혁신·만성 지역'
버스 노선 개편했더니 '불만 쏟아지는 전주 혁신·만성 지역'
  • 한종수 기자
  • 승인 2022.04.21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영진 전주시의원, 버스 노선 개편 후 발생한 각종 문제점 지적
혁신·만성 지역 노선 개편으로 오히려 도심으로부터 고립되는 결과
송 의원 “버스 노선 늘리고, 회차지 혁신도시에 두어 도심 연결하는 방안 마련해야”
송영진 전주시의원
송영진 전주시의원

전주 혁신·만성 지역의 버스 노선을 시급히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전주시가 최근 개편한 시내버스 노선 개편 후, 오히려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례가 많아서다.

21일 전주시의회 송영진(혁신, 덕진, 팔복, 조촌, 여의동) 의원은 제390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전주시의 버스 노선 개편 2개월이 지난 후, 혁신도시와 만성동 주민들은 변경 전보다 더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송 의원은 “이번 개편안의 핵심인 간선버스는 10개 노선, 102대의 버스가 크게 6개축을 운행하는데, 이 노선에 혁신·만성 지역은 아예 빠져 있다”며 민원 발생의 근본적 이유를 설명했다.

실제 시는 간선버스를 신설하면서 혁신·만성 지역의 버스 노선도 변경했는데, 개편 전 9개 노선이 개편 후 8개로, 62대의 버스는 41대로 줄어 결과적으로 5개 노선 22대의 버스가 없어졌다.

그는 “혁신·만성 지역에서 전주 도심까지는 여전히 대중교통으로 편리하게 갈 방법이 전무하다는 뜻이며, 환승 연결 역시 감차와 배차 간격 증가로 불편이 가중돼 해당 지역을 더욱 고립시키는 결과로 이어졌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는 이런 개편에 대해 혁신·만성 지역이 다른 곳보다 수요가 적어 간선 노선에서 제외했다지만, 혁신도시는 계획인구 3만명을 이미 채웠고 만성동까지 포함하면 인구 5만을 바라보는 곳을 버스 이용 수요가 적다는 이유로 배제하는 것이 과연 합리적인 결정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송 의원은 “말로만 혁신도시를 주창할 것이 아니라 버스와 보행만으로도 원활한 이동이 보장되도록 대중교통 인프라 구축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곧 있을 버스 노선 추가 개편 시 우선적으로 혁신·만성 지역 노선을 늘리고, 버스 회자치를 혁신도시에 두어 각 노선을 연계하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