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금마면 '효문화 자산 최다'...유무형 16건 보유
익산 금마면 '효문화 자산 최다'...유무형 16건 보유
  • 권남용 기자
  • 승인 2022.05.25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조들의 배움터 ‘익산향교’·효와 예절교육의 전당‘화산서원’등 위치

익산시가 지역에 산재돼 있는 효 문화자산을 활용해 효 문화를 지역의 대표 브랜드로 발전시킨다.

이를 위해 지역의 효문화 유·무형 자산을 총망라한 자료집 ‘자료보감’을 출시했다. 자료보감에는 총 416건의 자료가 정리돼 있으며 시는 이를 토대로 다양한 콘텐츠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이에 앞서 도시 전체에 분포돼 있는 효문화 자산을 각 지역별로 소개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첫 번째 지역은 백제의 역사를 품고 있는 익산 금마면이다. 금마면에는 유무형 효 문화자산 16건이 위치해 있으며 익산 전 지역을 통틀어 가장 많은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 선조들의 배움터, 익산향교

금마면 동고도리에 위치한 익산향교는 조선시대 공립 교육기관이다. 익산향교는 1398년(태조 7년)에 건립되어 익산지역 청소년들의 인성 함양과 치국평천하의 입신양명을 도모하는 교육의 중심이었다.

정원은 50명이었으며 갑오개혁 이후 신학문이 성행하면서 향교는 교육 기능이 쇠퇴하고 주로 선현들의 제사 기능을 담당하게 되었다.

# 대나무 숲 속 익산 최초의 서원 ‘화암서원’

화암서원은 1552년(명종 7년) 지방 유림의 뜻을 모아 익산을 본관으로 하는 이공수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하여 창건하여 위패를 모셨다.

이후 1623년(인조 1) 소세량(蘇世良)·소세양(蘇世讓)·이약해(李若海)를 배향하고, 1719년(숙종 45) 소동도(蘇東道)·소영복(蘇永福)·소광진(蘇光震) 등을 추가 배향하였다. 모두 익산에 본관을 둔 이 씨와 소 씨이다.

화암서원은 선현 배향과 익산 지역 교육을 담당하다가 1869년경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훼철되었다. 이때 서원의 전답은 익산향교로 귀속되었으며 1977년 익산군 내 유림에 의하여 복원되었다.

# 효와 예절교육의 전당 ‘화산서원’

화산서원은 1657년(효종 8년) 사계((沙溪) 김장생의 위패를 모시는 서원으로 창건됐다.

이후 1695년(숙종 21년) 우암 송시열을 추가 배양하였고,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과 6.25전쟁으로 소실되었다가 1968년에 익산 팔봉의 유림들이 주축이 되어 다시 중건하면서 소두산, 소휘면, 황자후 등 3인의 위패를 추가로 모시고 있다.

이밖에도 가족을 위해 헌신한 경주김씨 열녀비와 전주이씨 정안정공파 조상을 기리며 세운 원모재 등 다양한 효 문화자산이 남아 있다.

이처럼 금마면은 지난 2012년 고도역사지구로 지정되면서 역사적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문화재와 효 문화자산이 많다.

시는 이를 보존하고 활용해 후손들에게 계승하고 백제왕도 익산의 정체성을 확립해나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금마는 백제고도 익산의 역사가 많이 남아 있는 지역인만큼 이를 보존하고 계승해 역사를 품은 지역의 대표 효문화도시로 발전시킬 예정이다”며 “이를 시민들에게 널리 알려 효문화를 확산시키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