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스마트 축사환경 열 스트레스 저감기술 도입
임실군, 스마트 축사환경 열 스트레스 저감기술 도입
  • 김도현 기자
  • 승인 2022.06.15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실읍 등 2개소 시범운영, 효과 등 분석 및 보완점 개선 후 확대 보급 계획
스마트 축사환경 열 스트레스 저감기술 도입 축사.
스마트 축사환경 열 스트레스 저감기술 도입 축사.

임실군이 혹서기 가축에게 가해지는 열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줄이고 낙농가의 소득증대를 위해 임실읍 등 2개소에 스마트 축사환경 열 스트레스 저감기술을 도입하여 시범운영에 들어갔다.

기존에는 축사에 설치된 송풍팬, 음수기 및 안개 분무기 같은 시설들을 개별로 제어해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었다.

스마트 축사환경 열 스트레스 저감기술을 활용할 경우 하나의 운영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시설들의 통합관리가 가능하다.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든 축사환경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어 관리자의 편리성을 향상한다.

또한, 축사 내부 온도만 측정하여 축사환경을 관리했던 방식에 비해 스마트 축사환경 열 스트레스 저감기술은 온도와 습도를 함께 측정한 온습도지수(THI: Temperature Humidity Index)를 시설제어의 기준으로 활용한다.

이로 인해 정밀한 환경 관리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대상 축종의 THI 값을 기준으로 단계별로 필요한 시설들을 작동시켜줌으로써 가축에게 적정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시범 사업에 참여한 홍미영 농가(임실읍)는 “더운 여름철에는 젖소들이 사료 섭취량이 줄어 산유량이 줄어드는데, 이 장비들이 산유량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겠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심 민 군수는 “올해 이 장비의 편리성과 효과 등을 분석하고 보완점을 개선한 후 낙농가의 소득증대를 위해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