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대 군산시의회, "임기 끝까지 소임 다할 것”
제8대 군산시의회, "임기 끝까지 소임 다할 것”
  • 형상희 기자
  • 승인 2022.06.21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46회 1차 정례회, 24건의 부의안건 심의·처리
군산시의회(의장 정길수)가 21일부터 4일간의 일정으로 제8대 군산시의회 마지막 공식 일정인 제246회 1차 정례회를 개회하고 의정활동에 돌입했다.
군산시의회(의장 정길수)가 21일부터 4일간의 일정으로 제8대 군산시의회 마지막 공식 일정인 제246회 1차 정례회를 개회하고 의정활동에 돌입했다.

군산시의회(의장 정길수)가 21일부터 4일간의 일정으로 제8대 군산시의회 마지막 공식 일정인 제246회 1차 정례회를 개회하고 의정활동에 돌입했다.

시의회는 제246회 1차 정례회 회기를 통해 군산시 정원문화조성 및 진흥조례 등 24건의 부의안건 심의와 군산 선교역사관 건립사업 관련 간담회 등 지난 4년간 열심히 달려온 마지막 의정활동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21일 1차 본회의에서는 군장산단 인입철도공사 민원관련 대책 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의결처리와 김중신 의원의 5분 자유발언, 신영자·배형원 의원의 신상발언이 있었다.

특히 군장산단 인입철도공사 민원관련 대책 특별위원회는 군장산단 인입철도공사로 인해 장기간 불편을 호소하고 있는 주민들의 크고 작은 민원 84건 중 현장방문 및 조속한 민원해결을 위한 조치 촉구 등을 통해 관련 기준 및 현장 여건 등을 고려하여 미반영된 10건을 제외한 74건에 대하여 65건을 조치 완료하고, 미진한 9건에 대해서도 조치계획대로 추진하도록 하는 결과를 도출하는 등 2020년 12월부터 17개월간의 활동을 마쳤다.

이어 김중신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지금 세계는 기후 위기와 우크라이나 전쟁, 경기침체와 물가 폭등으로 국내외 경제 상황이 매우 어려운 시기일 뿐 아니라 최근 행정을 둘러싼 환경은 국제화, 정보화, 지방화, 행정수요의 복잡 다양화, 전문화 등 혁명적인 변화를 거듭하고 있어 4차 산업시대의 공무원들의 역할과 기대가 점점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시민들이 공무원들에게 고객 만족이라는 기업서비스 마인드를 추가로 요구하고 있다며 조선 후기 실학자 정약용의 목민심서에 나와 있는 관료가 갖춰야 할 올바른 자세 율기, 봉공, 애민정신을 항상 생각하며 섬김의 공복 정신으로 시민의 복리증진에 힘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공기관 청렴도에 대한 개선책 마련을 위해 공직자들의 내부 갑질문제, 금품수수 거절, 청렴, 반부패 맞춤형 교육실시 및 MZ세대 공직자들과 소통방안 마련은 물론 인사, 채용 과정에서 신뢰성을 높이는 등 시장 등 공직자들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지방자치법이 전면 개정되어 의회의 역할이 막중해 졌다며, 군산시의회도 의정활동 및 의회운영에 대한 청렴도를 개선하여 선진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김영일 부의장은 “그동안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 주신 집행부와 시의회 관계자 모두에게 감사드린다”면서 “민의의 전당인 이곳 본회의장에서 8대 의회가 개원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이번 1차 정례회를 끝으로 공식적인 회기를 모두 마치게 되어 매우 아쉬운 마음이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4년 동안 군산시의회에 아낌없는 성원과 격려를 보내주신 27만 시민과 공직자, 그리고 지역발전과 시민 복리증진을 위해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해 온 동료의원들에게 감사드린다”면서 “8대 의회가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의원 모두는 마지막까지 시민들이 주신 소임을 다하고, 어느 곳 어느 위치에 있든 군산시의 영원한 조력자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246회 군산시의회 1차 정례회에서 심의될 부의안건은 다음과 같다.

▲ 군산시 정원문화 조성 및 진흥조례

▲ 군산시 사무소 소재지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군산시 지방공무원 수당 지급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2021년도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

▲ 군산시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설치 및 운용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2021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

▲ 군산시 공유재산 관리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공유재산관리계획 동의안

▲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 동의안

▲ 군산시 금고지정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청암산 오토캠핑장 민간위탁 동의안

▲ 군산시 비정규직 노동자 권리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군산시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군산대야노인복지관 민간위탁 동의안

▲ 꿈앤카페 민간위탁 동의안

▲ 군산시 아동복지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군산시 건축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군산시 지정게시대 관리·운영 민간위탁 동의안

▲ 군산시 옥외광고물 등 안전점검 민간위탁 동의안

▲ 군산시 어린이 안전체험관 설치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군산시 농특산물 공동상표 새들군산 사용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군산시 시립도서관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군산시 독서문화 진흥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해신동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안) 국토부 승인 요청 건 의견청취의 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