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축제와 함께 뜨거운 광고 시장…KAI 8월 102.8
여름 축제와 함께 뜨거운 광고 시장…KAI 8월 102.8
  • 노컷뉴스
  • 승인 2022.08.01 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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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월 대비 8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 매체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제공
전월 대비 8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 매체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제공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는 2022년 8월의 광고 경기를 전망하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 Korea Advertising Index)를 102.8로 발표했다.
 
통계청 국가승인통계인 광고경기전망지수(KAI)는 매월 국내 570여 개 광고주에게 다음 달 광고 지출 증감 여부를 물어 응답 값을 지수화한 자료다. 해당 업종 광고주 중 광고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 응답한 사업체가 많을수록 100을 넘고,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또한 매체별 광고비 집행 전망도 별도로 조사해 발표하고 있다.
 
8월 KAI 종합지수는 102.8로 전월 대비 광고비 집행이 소폭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년 동월 대비 또한 105.1로서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체별로는 지상파TV(101.8), 케이블TV(101.8), 온라인·모바일(102.3)의 광고비가 7월보다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
7월 광고주가 실제로 지출한 광고비를 집계한 동향지수는 103.7로 조사돼, 전월에 조사한 7월 전망치(102.0)에 비해 광고비 집행이 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월별 광고 경기 동향 및 전망지수.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제공
월별 광고 경기 동향 및 전망지수.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제공

업종별로는 문화오락과 관련 서비스, 교육, 사회복지서비스 등의 업종에서 광고비 집행이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광고주들은 광고비 집행이 늘어난 사유로 각종 여름 축제 등 야외 문화행사 홍보 확대와 휴가철 소비자 대상 광고 집행 등을 꼽았다.

전월 대비 8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 업종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제공
전월 대비 8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 업종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제공
 
본 조사자료는 공공데이터로 제공되며, 코바코 통계 시스템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서 조사보고서와 결과치를 각각 내려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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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CBS 송승민 기자 smsong@c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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