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고수온·폭염 대비 양식장 관리 ‘총력’
전북도, 고수온·폭염 대비 양식장 관리 ‘총력’
  • 한종수 기자
  • 승인 2022.08.03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저한 고수온피해 예방대책 이행으로 어업피해 제로화
선제적 대응체계로 지하수 개발지원 등 다각적 방안 모색

전북도가 최근 폭염이 기승을 부리고 있는 가운데 2022년 고수온·폭염 대응 대책을 마련하고 피해 예방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북도는 유관기관(도, 시·군, 수과원) 간 신속한 보고체계를 확립하고, 피해 발생 빈도가 높거나 우려되는 양식장을 선별해 현장 중심의 지도·점검으로 어가 피해 사전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도내 양식장은 천해양식이 121건 443ha, 내수면 양식은 790건 348ha으로, 여기서 자라는 어·패류 양식생물은 여름철 수온이 상승 하게 되면 용존산소 부족 등으로 스트레스 및 면역력이 약해져 질병 감염과 함께 대량폐사가 발생할 수 있다.

도는 이를 대비하기 위해 양식장 고수온에 호응이 높은 지하수 개발을 지원함과 동시에, 고수온·폭염 직접 대응 물품인 산소발생기·차광막·액화산소공급기 공급 등 총 3개 사업에 6억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95% 이상의 대응장비 등을 지원 완료했다.

한편, 양식어가에서는 고수온·폭염 발생 시 대응요령으로는 패류양식장(바지락 등)의 경우 △어장의 패류 조기 채취로 적정 밀도 유지 △썰물 시 해수가 고이지 않게 물골 정비 △패각 제거 및 경운을 실시해 어장환경을 개선해야 한다.

내수면 및 축제식 양식장은 △수온과 용존산소량을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고수온 시 지하수 주입과 수차가동 △차광막 설치 △조기출하 △사료공급 조절 및 중단 등 조치를 취해야 한다.

질병 예방을 위해서는 △사육도구와 수조 주변 및 양식장 통로의 청소와 소독 실시 △질병이 의심되는 어류는 즉시 제거해 병원체 전염 확산을 차단, △사료에 면역증강제 공급 △사육밀도 낮추기 등을 실시해야 한다.

전북도 서재회 수산정책과장은 “자연재해를 근본적으로 막긴 어렵지만, 철저한 상황관리를 통해 피해를 예방하고 최소화할 수는 있다.”며 “올해도 민·관 협력을 통해 고수온·폭염 대책을 차질없이 시행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