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고창 갯벌 보전본부 유치 자문단 본격 가동
전북도, 고창 갯벌 보전본부 유치 자문단 본격 가동
  • 한종수 기자
  • 승인 2022.08.16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 및 지역정치권 합동 공모 대응 체계 마련
건립계획, 입지타당성, 연계활용분야 사업계획 구체화 작성
전북도청 전경.
전북도청 전경.

전북도는 고창 갯벌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이하 갯벌 보전 본부)를 유치하기 위해 전문가 및 지역정치권 등이 참여하는 자문단을 구성해 23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에서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5개 시‧군에 걸쳐있는 '한국의 갯벌'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갯벌 보전 본부 1개소와 방문자센터 4개소를 건립할 예정으로, 갯벌 보전본부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추진하고 갯벌 보전본부를 유치하지 못한 지자체에 한하여 방문자센터를 지원할 계획에 있다.

자문단은 건립계획‧입지타당성‧연계활용 분야의 전문가와 고창지역 정치권으로 15인 이내로 구성돼 공모 종료 시까지 '한국의 갯벌' 통합 관리 및 보전 방향에 대한 자문을 담당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전라북도는 자문단 구성 후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공모내용 보완 및 자문, 사업계획서 검토 등 공모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이번 공모에서 전북 고창갯벌은 지리적 여건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세계 유산 등재된 갯벌이 충남-전북-전남으로 이어진 연속유산으로, 중간지점에 위치하여 이를 통합 관리하기에 효율적이고 유리한 조건이기 때문이다.

또한, 충남 서천에는 서천 국립생태원‧해양생물자원관이, 전남에는 순천만 국가정원이 있는 반면, 전라북도에는 생태관련 국립시설이 전무하여 갯벌 보전 본부를 전라북도에 유치하게 된다면 균형발전 차원에서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김호덕 전라북도 해양항만과장은 “고창군 염전 부지를 갯벌 보전본부로 개발하기로 한 것은 의미가 크다”며 “갯벌 보전본부 유치를 희망하는 도민과 고창 군민의 염원을 담아 갯벌 보전 본부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