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희 무주군의원 “건강 해치는 폐의약품 안전관리 강화해야”
이영희 무주군의원 “건강 해치는 폐의약품 안전관리 강화해야”
  • 고달영 기자
  • 승인 2022.09.16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용수거함 확충하고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이영희 무주군의회 의원<사진>이 폐의약품의 무분별한 관리실태가 국민건강과 생태계 오염의 원인이 되고 있다며 안전한 처리방법 홍보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영희 의원은 제295회 무주군의회 제1차 본회의에서 '폐의약품 안전관리 강화 방안 마련' 5분발언을 통해 사용하지 않는 의약품을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안내할 것을 요구했다.

이영희 의원은 “국제사회가 폐의약품으로 국민건강과 생태계에 적신호가 켜졌다고 경고하고 있고 무주군도 이 취지에 동의해 불용의약품 등의 관리에 관한 조례를 제정·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폐의약품 처리가 아직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폐의약품이 무분별하게 버려지면 토양·수질오염이 발생하고 지속적인 항생물질에 노출돼 우리 건강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 특히 유통기한이 지난 의약품을 복용할 경우 화학물질의 변질로 노약자나 어린이에게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치료나 증세 완화의 기능을 상실한 폐의약품은 사람과 자연을 병들게 만드는 독약으로 취급하는 인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현재 무주군내 각 가정에서 발생하는 폐의약품은 보건의료원이나 보건지소, 약국 등 의약품 취급기관에 비치된 전용수거함에 버리면 된다.

하지만 수거함이 대부분 무주읍과 면 소재지에 있어 외곽 지역에 거주하는 고령의 주민이 오래된 약을 버리고자 일부러 발걸음을 하기는 무리가 있다.

이영희 의원은 이를 고려해 공동주택과 마을별로 폐의약품 수거함을 추가 설치하고 정기적으로 수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영희 의원은 “폐의약품 수거 및 처리에 대한 업무는 무주군민의 보건 및 건강을 최우선으로 살펴야 하는 지자체의 당연한 책무”라며 "군민들이 폐의약품 처리를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