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취임 100일' 황인홍 무주군수...'무주다움 완성, 군민행복 실현 박차'
[특집] '취임 100일' 황인홍 무주군수...'무주다움 완성, 군민행복 실현 박차'
  • 고달영 기자
  • 승인 2022.10.04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정운영 기본계획 수립, 100개 세부공약 실천계획 마련
지방소멸대응기금 168억 원 확보 등 성과 공유
황인홍 무주군수.
황인홍 무주군수.

민선 8기 무주군수 취임 100일을 나흘 앞둔 4일, 황인홍 군수는 ‘무주다움을 완성하고 군민행복을 향해 나아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민선 7기에 이어 8기 무주군정을 운영하고 있는 황인홍 군수는 군정의 연속성을 토대로 무주다움과 태권도시, 섬김행정, 군민안전, 미래세대의 완성, 군민행복의 연속, 군민이 주인이 되는 무주라는 기본 계획을 수립했다.

군정 5대 지표(풍요로운 문화관광, 활력있는 지역경제, 함께하는 주민복지, 지역맞춤 특색개발, 신뢰받는 섬김행정)를 바탕으로 100개 세부 공약에 대한 실천계획을 마련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구천동 경관 보행로 조성 등 △무주관광의 옛 명성을 되찾기 위한 공약을 비롯해 대한민국 일등을 향한 남대천 주변 경관 조성사업, 반딧불종합스포츠타운 조성 등 △스포츠 관광지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구상, 적상산성 종합정비 등 △품격 있는 무주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눈에 띈다.

또한 국제 태권도 사관학교 등 △태권도 관련 사업을 지역의 신성장 동력으로 삼고 농민공익수당을 확대하는 한편, 스마트 팜 등을 확산 · 지원해 △농민소득을 증대시켜 나갈 방침이다.

무주사랑상품권을 확대 발행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자연재해위험지구 정비 사업을 추진해 △일상회복에 디딤돌을 놓겠다는 계획이다. 보건의료원 전문 진료과를 확대 운영하는 등 △공공의료를 강화하고 어르신 이 · 미용비 확대, 무주형 아이돌봄 지원 등 △섬김행정 추진에도 최선을 다한다.

청년센터 조성, 청소년 글로벌 역사문화탐방 시행 등은 △아이들의 꿈을 지원하고 청년을 위한 공약이 될 전망이다.

이외에도 목재친화도시, 작은 놀이터, 은퇴자마을, 산림경영단지 조성 등은 △주민 삶의 질을 높여 인구유출을 막고 열린 군수실 운영, 청소년 참여위원회 및 청년 간담회 개최 등은 △주민소통 기반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무주군은 이러한 공약 추진에 내실을 기하고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군민 배심원제를 시행(10~12월)할 방침으로 군민 검증을 거친 공약(사업)은 12월 말까지 최종 확정해 무주군청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다.

한편, 무주군은 행정안전부에서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된 89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벌인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평가(스마트 생태계 조성 등 3개 분야 9개 사업)에서 B등급을 받아 168억 원을 확보한 것을 비롯해 총 사업비 60억 원이 투입되는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 사업공모에 선정돼 폐기물종합처리장 내 스마트 팜 유리온실과 저온 저장시설을 구축하게 됐다.

제26회 무주반딧불축제(19만 3천여 명 방문)와 제10회 무주산골영화제(31개국 110편 영화 상영, 방문객 3만여 명)의 성공적 개최, 농기계 혁신 시범사용 공모(국비 1억3천만 원 확보)에 선정된 것 등을 민선 8기 출범 100일 주요 성과로 꼽았다.

세외수입 운영 전라북도 종합평가에서는 우수 시·군에 선정(세외수입 부과액 212억 중 199억 징수, 세외수입 이월체납액 10억 원 중 33%인 3억 원 정리)됐으며 전라북도에서 시행한 2022년 상반기 지방세 징수실적 평가에서도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뿐만 아니라 농식품부와 농촌지역 활성화,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정책적 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농촌협약을 체결해 국비 265억 원을 확보(5년간 총 사업비 404억 원 투입해 농촌형 교통모델 사업, 기초생활거점 조성,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 농촌중심지 활성화, 시·군 역량강화 사업 등 추진 계획)했다.

산자부 국가혁신융복합단지 지원 사업에 선정돼 천마에 대한 연구개발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적상면 치목마을 ‘삼베짜기’는 전라북도 무형문화재로 지정(인정)고시되는 영예를 안았다.

황인홍 무주군수는 “지난 100일은 무주다움을 완성하고 군민행복을 실현할 준비의 시간이었다”라며 “진짜 시작은 이제부터라는 생각으로 안전을 더하고 소통을 채워 건강한 무주를 일구고 군민 여러분이 주인인 무주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