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마령면, ‘키오스크 두려워하지 마세요’
진안군 마령면, ‘키오스크 두려워하지 마세요’
  • 임성택 기자
  • 승인 2022.11.03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령면행정복지센터, 어르신을 위한 교육용 키오스크 설치·운영
진안군 마령면 행정복지센터 내에 디지털 약자인 어르신 대상 교육용 키오스크(무인주문기)가 설치됐다.
진안군 마령면 행정복지센터 내에 디지털 약자인 어르신 대상 교육용 키오스크(무인주문기)가 설치됐다.

진안군 마령면(면장 김명기)은 행정복지센터 내에 디지털 약자인 어르신 대상 교육용 키오스크(무인주문기) 설치·운영을 시작했다.

코로나19 이후 무인 주문·결제 등 비대면·디지털화가 급속히 확산됐지만 사용 방법을 숙지하지 못한 장노년층에게 키오스크는 복잡하고 두려움의 대상이다.

마령면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행정복지센터 직원들의 안내에 따라 센터를 방문하는 어르신들에게 키오스크를 직접 체험해면서 기계 사용 방법을 숙지할 수 있도록 안내 할 예정이다.

또한 이장회의 등을 통해 마을 이장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해 사용방법을 전파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교육용 키오스크는 실 무인민원발급기, ATM기(은행), 병원, 음식점, 영화관, 주차위치 확인 등 9개 카테고리로 나누어져 있어 화면 터치 방식으로 주문·선택 및 결제가 가능하고, 실제와 동일하게 카드결제 시스템도 구현할 수 있어 어르신들이 실제처럼 체험해볼 수 있어 키오스크 사용 능력이 향상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명기 마령면장은 “키오스크 이용 교육을 통해 행정복지센터 등에 설치 중인 주민생활통합지원시스템을 이용하는데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하겠다”며 “어르신들에게 키오스크 체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한 후 마령활력센터에 비치해 활력센터를 방문하는 학생과 일반주민도 체험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