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학교 밖 청소년 진로실태조사 최종 용역보고회 개최
완주군, 학교 밖 청소년 진로실태조사 최종 용역보고회 개최
  • 권남용 기자
  • 승인 2022.11.18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밖청소년 진로실태조사 최종용역보고회.
학교밖청소년 진로실태조사 최종용역보고회.

완주군이 학교 밖 청소년 진로실태조사의 결과 및 정책제언에 대한 학교 밖 청소년 진로실태조사 최종 용역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진로실태조사는 지난 4월에서 9월까지 큼청소년행복연구소(박경미 소장)가 수행, 설문·면접조사는 최근 4년(2019~2022) 동안 학교 밖으로 나온, 그만둘 당시 중·고등학생이었던 청소년 30명을 대상으로 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의 학업중단 이유 중 ‘무의미한 학교 시간’이 18.4%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학업중단 이후 어려움에 대해서는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찾는 것이 18.1%가 응답했다.

또한, 66.7%가 아르바이트를 경험했으나 아르바이트가 자신의 진로와 연관되지 않았다고 응답했다.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정책으로는 지역사회 진로 지원 네트워크 구축,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전용 공간 확보, 실질적인 창업지원 제도 마련, 진로 정보 제공 시스템 구축, 학교 밖 청소년의 이동권 보장, 학교 밖 청소년을 이해하는 프로그램 마련,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의 인력확충 등이 있었다.

문성철 부군수는 “학교 밖 청소년 자립모델 구축에 필요한 다양한 정책들에 대해서는 가능한 것부터 반영할 수 있도록 검토할 계획이다. 오늘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이 학교 밖 청소년들의 학업 복귀 및 사회 진입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