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지역특화형 비자사업 취업박람회 개최
김제시, 지역특화형 비자사업 취업박람회 개최
  • 강귀철 기자
  • 승인 2022.11.30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 우수 인재 지역기업 취업 및 정착으로 인구감소 극복, 지역경제 활성화 촉진

김제시가 외국인 우수인재와 기업 간 일자리 매칭을 위해 29일 김제시 농업인교육문화지원센터에서 ‘2022년 김제시 지역특화형 비자사업 취업박람회’를 열었다.

앞서 김제시는 올해 7월, 전국 인구감소지역 89개소를 대상으로 우수 외국인인재 유입 및 지역정착을 통한 지방 인구감소 대응과 지역경제 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법무부에서 실시한 ‘지역특화형 비자사업’에 전라북도, 정읍시, 남원시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사업에 공모하여 지난 9월 시범사업 추진 지자체로 최종 선정된 바 있다.

사업 선정 결과, 전라북도 외국인 인재 배정쿼터 총 200명 가운데 김제시는 적극적 수요조사와 자체 후속사업 대응책 제시 등 발빠른 행보를 통해 전북 배정쿼터의 55%에 달하는 110명 쿼터를 확보하고, 외국인 우수인재의 관내 기업 취업 성사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즉각적 후속 조치로써 금번 취업박람회를 개최한 것으로 알려졌다.

취업박람회는 지역특화형 비자사업에 대한 설명회와 기업홍보 등 1부 행사와 본격 상담회 2부 행사로 전북도내 11개대학 졸업(예정자) 외국인 유학생 300여명과 김제시 중소기업 15개사가 참여하여 1:1매칭의 열띤 취업상담이 펼쳐졌다.

시는 이번 취업박람회를 통해 인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관내 기업에 우수 외국인 인력을 제공함으로써 산업현장에 활력 제공과 지역 생활·경제 인구 증대 등 파급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취업박람회를 통한 지역특화형 비자(F2)사업에 선정된 외국인 우수인재는 5년간 김제에 거주하여 취업할 수 있고 동반가족도 초청하여 취업 활동을 할 수 있는 등 특전이 주어진다.

향후, 김제시는 취업박람회를 마치고, 외국인 우수인재가 기업에 취업하게 되면 외국인 우수인재들에 대한 지속적인 사후 모니터링으로 외국인들의 지역 정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성공적인 지역 특화사업 모델로 만들어 갈 것으로 알려졌다.

정성주 김제시장은 “취업박람회에 참여한 많은 우수 외국인 인재들이 취업에 성공하여 우리 지역의 사회일원이 되어 활력이 넘치고 경제가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김제시는 지속적인 우수 외국인 인재 영입을 통해 인구감소 위기를 극복하고 나아가 전북권 4대도시 건설을 이룰 수 있도록 모든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