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세계를 잇고, 미래를 여는 K-드론’ 선도
전주, ‘세계를 잇고, 미래를 여는 K-드론’ 선도
  • 한종수 기자
  • 승인 2022.11.29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2월 9~10일 이틀간 전주대 스타센터에서 2022 전주 국제 드론산업 박람회 개최
14개국 해외 드론 종사자 초청하는 포럼과 더불어, 전시·홍보관 운영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 준비
전주시청 전경.
전주시청 전경.

세계 드론산업의 현주소를 확인하고, 나아갈 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국제 드론산업 박람회가 전주에서 열린다.

전주시가 주최하고 (사)캠틱종합기술원 등이 주관하는 ‘2022 전주 국제 드론산업 박람회’가 오는 12월 9일과 10일 이틀간 전주대학교 스타센터에서 개최된다.

‘세계를 잇고, 미래를 여는 K-드론’을 슬로건 내건 이번 드론산업 박람회는 전주시가 코로나19의 여파로 지난 3년간 시민들과 공유하지 못한 드론산업 분야의 성과와 UAM(Urban Air Mobility, 도심항공모빌리티) 등 전주가 지향하는 미래 드론산업 청사진을 공유하는 자리로 꾸며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시는 지식정책 포럼과 전시·홍보관, 체험관 등 시민들은 물론 국내외 방문객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이번 박람회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드론 전문가가 참여하는 3개 분야별 지식정책포럼이다.

먼저 이덕진 전북대 교수가 주재하는 드론·UAM산업 분야 포럼은 ‘지역 강점산업과 연계한 드론·UAM 산업육성 전략’을 주제로 전정규 한화시스템 UAM 사업개발팀 부장과 정용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책임연구원이 발제를 맡아 UAM산업 발전 방향과 활용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 정민철 한국공항공사 부장과 김재형 유캐스트 대표이사, 그리고 고광훈 국토정보공사 과장이 패널로 참여해 보다 심도있는 산업육성 전략을 모색한다.

박장환 명지전문대 교수가 진행하는 드론 레저·스포츠 분야 포럼의 경우 ‘드론축구 세계화 방안과 드론 레저스포츠 육성 전략’을 주제로 문개성 원광대 교수와 Takafumi Inagi 일본 AB7기업 감사가 발제를 맡는다. 이어 Pascal Rognau 프랑스 agence faireplay CEO, Mihaly Titkar 헝가리 Pannonia 회장, Patrick Coumans 네덜란드 The Drone Racing Federation 회장이 패널로 참여해 각국가별 드론 레저·스포츠 산업과 드론축구 운영 현황에 대해 논의한다.

네덜란드와 프랑스 등 해외 14개국 34명 드론산업 및 드론축구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특별 세션도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자국의 드론 레저·스포츠산업 육성 정책과 드론축구 운영 현황을 공유하고, 대한드론축구협회 등과 드론축구 세계화와 2025년 전주 드론축구 월드컵 성공 개최를 위한 협력 체계도 구축할 계획이다.

이번 드론산업 박람회에서는 또 △전주시가 추진한 드론산업 성과를 홍보하는 ‘전주관’ △국토정보공사와 농촌진흥청의 드론활용 서비스 모델을 소개하는 ‘지역관’ △20개 기업이 참여해 첨단기술의 완성체인 다양한 드론제품을 전시·홍보하는 ‘기업관’ 등 풍성한 볼거리를 자랑하는 전시·홍보관도 운영된다. 동시에 미래 대한민국 드론산업을 이끌어나갈 전주대와 전주비전대 학생들의 아이디어 제품도 선보일 예정이다.

이외에도 드론축구 아카데미와 3D 펜·프린팅 작품 만들기 등 시민들을 위한 다채로운 체험프로그램도 운영되며, 전국의 드론축구 실력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실력을 겨루는 ‘2022 전주시장배 전국드론축구대회’도 펼쳐진다.

이와 관련 시는 현재 드론산업 육성 거점공간인 드론산업혁신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구축된 산·학·연 협력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올해 3건의 국가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43억을 확보해 관련 산업 인프라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세계 최초로 전주시가 개발한 드론축구 역시 기술개발을 통해 경기운영 시스템이 개선되고, 국내는 물론 일본과 태국 등에서 시범경기가 펼쳐지는 등 선수와 관객이 함께 즐기는 세계적 레저·스포츠로 성장하고 있다.

심규문 전주시 경제산업국장은 “드론산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한민국의 혁신성장을 선도할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전주는 산업기반 조성과 관련 기업 육성을 위한 도전을 지속해왔다”면서 “3년 만에 재개된 전주 국제 드론산업 박람회를 통해 전주 드론산업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하고, 이를 기회로 지역 드론산업 육성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