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음식 건강관리 식단표 ‘메뉴젠’ 나도 할 수 있어요"
"치유음식 건강관리 식단표 ‘메뉴젠’ 나도 할 수 있어요"
  • 한종수 기자
  • 승인 2022.12.01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영양소 섭취량 평가 등 다양한 기능으로 식단 관리 도움

전라북도농업기술원(원장 박동구)은 체류형 농촌치유관광 운영자의 역량을 키워 치유농업의 활성화를 위하 치유음식 식단관리와 영양분석, 영양교육 상담 등 국민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개발한 프로그램인 메뉴젠(MenuGen) 교육을 추진했다

요즘 사회는 잘못된 식습관으로 비만, 고혈압, 당뇨 등 비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런 시점에 맞춰 치유농업은 더 나아가 치유음식 식단 관리 역량을 키워 건강 유지·증진을 시킨다고 기대하고 있다.

영양의 질은 인체의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사람의 현재 양분상태는 그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직접적으로 반영하고, 음식은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또한, 음식은 마음의 치유의 원천이기도 하다

치유농업은 국민의 건강회복 및 유지·증진을 도모 하기 위하여 다양한 농업·농촌자원의 활용과 이와 관련한 활동을 통해 사회적 또는 졍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며, 농촌치유관광은 원하는 기간을 체류하여 농촌자원을 활용한 치유식단의 음식을 즐길수 있고, 자연 경관 등 다양한 자원을 통해 치유를 한다

농촌진흥청이 2004년 개발한 메뉴젠은 ‘식단’(menu)과 ‘창조’(genesis)를 합친 이름으로, 사용자가 직접 식단을 국가표준식품성분표와 연계해 영양성분 함량을 비교·분석할 수 있다.

사용자 정보를 통해 사용자가 작성한 식단의 영양소 섭취량을 평가하고 1일 영양소 섭취 권장량보다 부족하거나 과다하게 포함된 영양소를 조정해 대체 음식을 추천하기도 한다.

메뉴젠은 사용자가 직접 작성한 식당을 국가표준 식품성분표와 연계해 영양성분 함량을 분석하고 한국인 영양소 섭취 기준을 바탕으로 1일 영양소 섭취량을 평가하는데 활용된다.

메뉴젠은 농촌진흥청이 운영하는 농식품올바로(koreanfood.rda.go.kr)누리집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개인용 컴퓨터와 휴대전화로도 이용이 가능하다.

전라북도농업기술원 박동구 원장은 “앞으로도 14개 자연경관과 농업·농촌 자원을 활용한 치유농업이 메뉴젠을 통하여 치유음식 식단관리를 통한 도민의 건강한 삶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