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의회, 한빛원전 4호기 재가동 중단 촉구 및 항의방문
고창군의회, 한빛원전 4호기 재가동 중단 촉구 및 항의방문
  • 형상희 기자
  • 승인 2022.12.08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빛원자력본부 항의방문 및 기자회견

한빛원전 4호기 재가동 여부 결정이 임박한 가운데 고창군의회 임정호 의장, 고창군의회 한빛원전조사특별위원회 임종훈 위원장, 조규철 의원 3인은 지난 7일 한빛원전을 직접 찾아 한빛원전 4호기 재가동 절차 중단을 촉구하는 항의방문과 기자회견을 실시했다.

이번 항의방문에 앞서 고창군의회 한빛원전조사특별위원회 임종훈 위원장과 조규철 의원은 고창군 한빛원전범군민대책위원, 고창원자력안전협의회 위원들과 함께 한빛원전 4호기 재가동 승인 중단 촉구를 위해 지난달 30일 서울 원자력안전위원회를 항의방문했다.

한빛4호기는 격납건물에서 140여 개의 공극이 발견되는 등의 이유로 지난 2017년부터 5년 이상 가동이 중단된 상태다. 이와 관련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달 30일 한빛4호기에 대한 재가동 전 정기검사 결과를 보고 받았으나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며 최종 결정을 미룬 상태다.

먼저 임정호 의장, 임종훈 위원장, 조규철 의원 3인은 한빛원자력본부장을 항의방문한 자리에서 한목소리로 한빛원전 4호기 재가동 절차가 진행되면서 고창군민이 느끼는 불안감을 전달했다.

이후 이루어진 기자회견은 고창군의회를 비롯한 전북도의회, 부안군의회, 정읍시의회, ‘한빛핵발전소대응호남권공동행동’이 공동으로 주관 실시, 이들 모두 한목소리로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막대한 책무를 엄중히 받아들이고, 안전성이 제대로 검증되지 않는 위험천만한 한빛4호기 재가동 승인 절차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고창군의회 조규철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한빛원전 4호기는 140개의 공극 발생과 철판 부식 등의 심각한 결함이 발견되어 5년 이상 가동이 중단된 세계적으로도 유례를 찾기 힘든 부실투성이 발전소”라고 외치면서 “철저한 안전성 검증이 담보되지 않고 지역 주민의 불안감이 최고조인 지금의 상태에서 진행되는 한빛원전 4호기 재가동 절차를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