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홍삼연구소, 인·홍삼 활용 황국 쌀코지 제조 특허출원 완료
진안홍삼연구소, 인·홍삼 활용 황국 쌀코지 제조 특허출원 완료
  • 임성택 기자
  • 승인 2022.12.14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별화된 기술개발로 발효식품소재 연구 활성화 기대

(재)진안홍삼연구소(소장 김태영)는 인삼 및 홍삼 소비촉진을 기대할 수 있는 차별화된 발효기술개발을 확립했다고 밝혔다.

진안홍삼연구소에서 개발한 발효기술은 황국균을 활용한 인삼과 홍삼 그리고 쌀을 이용한 천연 발효효소제로 활용할 수 있는 발효식품소재제조기술이다. 기존 쌀코지와는 다르게 인삼과 함께 발효하였을 때 당화효소, 전분분해력 등 각종 효소활성이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기술을 활용해 진안홍삼연구소에서는 추후 인삼 및 홍삼을 활용한 발효감주, 발효모주, 발효선식, 발효식초, 디저트 등 진안군을 대표할수 있는 다양한 발효식품들을 개발할 예정이다.

개발된 기술은 특허출원, 추후 관내 희망기술이전업체에 기술이전할 계획이다. 현재 진안홍삼연구소에서는 이외에도 인삼 및 홍삼을 활용한 다양한 발효식품 연구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김태영 연구소장은 “금번 발표된 기술은 인삼뿐만아니라 쌀소비촉진효과도 기대할 수 있으며 식품시장에서 차별화될 수 있는 다양한 발효식품개발이 될 수 있도록 연구원들이 앞장서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춘성 진안군수는 “앞으로도 진안만의 인삼과 홍삼을 활용한 발효기술과 지역 특산품을 활용한 다양한 식품이 개발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