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함열읍 도시재생 추가...4년 연속 선정 쾌거
익산 함열읍 도시재생 추가...4년 연속 선정 쾌거
  • 권남용 기자
  • 승인 2022.12.16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비 220억원 확보, 2026년까지 상권활성화 거점 조성·상권 환경정비
북부권 교통·행정·경제 중심지로서 명성 되찾을 것으로 기대

익산 함열지역이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사업 대상지로 추가되면서 북부권 중심지로서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로써 4년 연속 공모에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한 시는 총 6개 지역에 사업을 진행하며 도시재생 분야의 새로운 강자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16일 시는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신규 공모에 함열지역이 최종 선정돼 총 사업비 220억원을 확보하는 쾌거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선정된 곳은 함열읍 와리 일원으로 특화재생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추진된다. 시는‘다함께 즐거운 순환경제 특화도시 함열(咸悅)’이라는 주제로 공모를 신청해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사업 선정에 따라 함열읍 와리 18만㎡ 일대에 내년부터 오는 2026년까지 국비 120억원을 포함해 도비 20억원, 시비 80억원 등 총 220억원이 투입돼 도시재생사업이 추진된다.

주요 사업은 지역 상권 활성화와 생활환경 개선에 초점을 맞춰 진행된다. 특히 국가식품클러스터와 연계해 1차 생산물을 유통·판매하는 순환경제활력센터 등을 조성하고 로컬 순환경제 인프라를 구축한다.

상권 가로환경 개선사업, 로컬컨텐츠 개발, 청년창업 지원공간 조성 등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테마골목과 쌈지 주차장 등 스마트한 생활 인프라를 구축해 주민들의 정주 환경개선에 박차를 가한다.

앞서 시는 지난해 대비 신규공모 선정 지역이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공모 신청 전부터 지역 정치권과 협조하여 적극적으로 대응해왔다. 김수흥 국회의원은 함열지역 도시재생사업의 필요성을 중앙부처와 전라북도에 강력히 요청하며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도 한몫했다. 함열지역 도시재생 주민협의체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며 도시재생 공모사업을 준비해왔다.

이로써 시는 지난 2017년 중앙동 일대가 도시재생 사업 대상지로 처음 선정된 이후 2019년 2곳, 2020년 1곳, 지난해 1곳, 올해 1곳 등 4년 연속 선정되어 총 6개 지역에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가장 먼저 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중앙동 일대는 청년시청으로 활용 중인 사회·경제 어울림센터와 세대공감 복합커뮤니티시설, 음식·식품 교육문화원 등이 조성돼 원도심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 문화이리로와 주차장 등의 인프라도 갖춰지면서 다양한 문화예술 축제와 주민주도 사업들이 추진되며 활기를 되찾고 있다.

167억원 규모의 도시재생사업이 추진 중인 송학동 일대는 마을 환경정비와 주차장, 자원순환형 공동체 텃밭이 조성되며 주민들이 살기 좋은 환경으로 거듭나고 있다.

근대역사 자산이 산적해 있는 인화동 남부시장 일대는 역사문화 중심의 도시재생이 추진되고 있으며 상권 활성화와 정주여건 개선을 통해 주민 밀착형 교육·문화·복지거점 공간으로 재탄생될 전망이다.

이밖에도 남중동과 금마면 일원에도 순차적으로 도시재생사업이 진행되면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도농 균형발전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정헌율 시장은 “이번 공모에 선정되기까지 오랫동안 함께 준비해 주신 지역주민들께 감사드린다”며 “함열지역에 도시재생이 추진됨으로써 지역 상권이 활성화되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