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남북도로 개통(1단계), 십자형 내부 간선도로망 체계 완성
새만금 남북도로 개통(1단계), 십자형 내부 간선도로망 체계 완성
  • 한종수 기자
  • 승인 2022.12.28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천억원 투자, 군산 국가산단에서 동서도로까지 12.7km 개통
’20년 11월 개통 동서도로와 새만금 내부 십자형 간선도로망 완성
부안측 2단계 구간 14.4km도 ‘23. 7월 잼버리대회 이전 개통 예정
전북도와 새만금개발청은 28일 새만금 현지에서 새만금 남북도로 1단계 개통식을 개최했다.
전북도와 새만금개발청은 28일 새만금 현지에서 새만금 남북도로 1단계 개통식을 개최했다.

전북도와 새만금개발청은 28일 새만금 현지에서 김규현 새만금개발청장, 조봉업 전북도 행정부지사, 신영대, 이원택, 정운천 국회의원, 시장·군수,주민 및 사업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새만금 남북도로 1단계 개통식을 개최했다.

새만금 남북도로는 군산 오식도동 군산 국가산업단지의 동서 1축과 부안군 하서면 일원 새만금 잼버리용지 동서 3축간 27.1km 구간을 6~8차로 건설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개통하는 구간은 군산측 1단계 구간 12.7km로써 총 국비 6,010억원을 투자해 지난 ‘17년 12월 착공 후 5년만에 공사를 끝내고 이날 개통하게 된 것이다.

이번 남북도로의 개통에 따라 지난 ’20년 11월 개통된 새만금 동서도로와 새만금~전주간 고속도로, 새만금 신항만, 새만금 국제공항, 새만금항 인입철도 등 다른 SOC시설과 함께 내부개발을 앞당기고 기업투자를 촉진하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남북도로는 이미 개통한 동서도로와 새만금 내부 간선망 역할을 하며 새만금 국제공항과 새만금 신항만과 새만금~전주 고속도로등과 연결되어 새만금 내외부 간 물적・인적 자원의 수송에 중추적인 역할을 맡게 된다.

 

남북도로, 동서도로 교차지점(분기점).
남북도로, 동서도로 교차지점(분기점).

군산국가산단, 새만금산단, 관광레저용지, 복합개발용지, 수변도시 등 주요 거점을 내부 모든지역이 어디서든 20분 내에 닿을 수 있어 내부개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번에 개통된 구간에는 초승달을 형상화한 새만금 만경대교(리버스아치교)가 서해안 낙조와 어우러져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는 위치여서 새만금에 또 하나의 관광명소로 떠오를 전망이다.

김관영 전북지사는 “남북도로 개통으로 상상속에 그리던 새만금 개발사업이 점점 현실이 되어가고 있다”며 “새만금 남북도로는 새만금 물류와 교통의 중심축 역할로 내부개발을 촉진하고 투자유치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지난 10월 새만금 지역간 연결도로 예타통과에 따라 도로건설 뿐 아니라 상하수도‧전기‧통신‧가스 등 도시개발에 필수적인 공급시설도 설치되어 새만금 투자환경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며 “새로운 투자처를 찾고 있는 국내‧외 민간투자자에게 새만금에 투자할 경우 성공의 길로 안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새만금개발청과 합심하여 새만금을 생태문명과 신산업의 중심지로 만들어가겠다”는 굳은 의지를 밝혔다.

한편 남북도로 2단계인 부안측 하서면 구간 14.4km는 내년 새만금세계잼버리 개최 이전에 개통하겠다는 목표로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