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공공형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지원사업 선정 '쾌거'
진안군, 공공형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지원사업 선정 '쾌거'
  • 임성택 기자
  • 승인 2023.01.03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안군이 농림식품부가 주관한 공공형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사업에 선정됐다.(자료사진)
진안군이 농림식품부가 주관한 공공형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사업에 선정됐다.(자료사진)

진안군이 농림식품부가 주관한 공공형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사업에 선정됐다.

공공형 외국인 계절근로자 사업은 농가와 인력을 매칭해주는 사업으로 사업주(농가)가 장기간 고용에 따른 숙박, 숙식 등의 문제 없이 적기에 인력을 공급 받을 수 있어 농가에서 각광받고 있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진안군은 진안군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에서 사업을 맡아 외국인 계절 근로자를 관리하고, 적기에 필요 농가에 인력을 공급을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군은 올 초 태국, 필리핀, 미얀마, 라오스 등과 MOU를 체결하고, 3월 말에서 4월 초 농번기에 맞춰 우선적으로 50~60명의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받을 계획이며 농가 요구와 영농시기에 맞춰 점차적으로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앞서 진안군은 지난해 하반기 공공형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시범 사업을 실시해 138농가의 인력난을 해소한 바 있다.

특히 군은 중개수수료가 없고, 단기 고용계약이 가능한 사업의 특성상 단기 수요가 많은 소규모 영농 농업인들에게 고용의 유연성과 탄력성을 높여줘 인건비에 대한 부담을 줄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진안군 관계자는 “이번 공공형 일자리 지원사업의 선정으로 영농기에 차질없은 인력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추후 개인벼려 모니터링을 통해 근로자들의 근로여건, 주거 환경, 근로애로 사항 등을 파악해 이탈방지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