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예술의전당, 1시민 1행복 1예술을 누리다
익산예술의전당, 1시민 1행복 1예술을 누리다
  • 권남용 기자
  • 승인 2023.01.10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창의예술교육 100회, 찾아가는 공연 등 전시민 문화예술향유권 확대
고품격 기획공연, 시민 맞춤형 전시회, 시민과 함께하는 시립예술단 운영 풍성

익산시가 ‘전 시민 행복찾기 프로젝트 일환’으로 ‘1시민 1예술’을 통한 시민 문화 행복생활권을 구축한다.

10일 시에 따르면 익산예술의전당은 올해 다채로운 기획공연과 수준 높은 기획전시를 비롯해 창의적 예술교육 활성화, 시민과 함께하는 시립예술단 운영으로 일상 속 문화예술 생활화에 나선다.

특히 공연 전시의 질적 향상과 시민 참여형 예술 활동, 지역 문화 단체와 예술인들의 참여로 일석삼조의 효과를 도모해 누구나 살고 싶은 문화정주 여건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

우선 익산예술의전당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전시공간 활성화 사업 등 국고지원 사업을 유치해 시민들이 수도권의 우수 전시 관람과 예술교육 기회를 확대한다.

상반기와 하반기에 5개 강좌 총 100회의 창의적인 예술교육을 운영해 지역민과 예술인들이 적극적 문화 향유의 장을 마련한다.

소묘와 드로잉 수채화 아크릴 등 성인 서양화 수업을 비롯해 민화와 정물, 인물 등 성인 한국화 수업, 핸드메이드 라탄 성인 공예 수업, 오감 자극 어린이 조형 수업 등 다양하고 창의적인 예술교육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다양한 문화예술지원사업 공모와 시민이 함께하는 시립예술단 운영을 통해 지역 간 격차 없이 전 시민 문화예술 향유로 폭을 넓힌다.

합창단과 무용단, 풍물단 등 3개 단으로 구성된 익산시립예술단은 각 단별 정기 공연과 시민과 시립예술단이 함께하는 ‘다이로움 콘서트’, 찾아가는 예술 무대 ‘행복 플러스’등 공연을 통해 시민들의 문화 자부심을 높여준다.

‘문화가 있는 날’은 지역예술인과 함께하는 공연 제작을 강화하고, ‘방방곡곡 문화공감 사업’, ‘예술경영지원센터 공연유통협력 사업’ 등 국비 지원을 통해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계획 중이다.

한편 올해는 공연의 격을 한층 높여나간다. 기획공연 라인업은 뮤지컬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 등 대형 뮤지컬과 영국 리베라 소년합창단, 발레 지젤, 피아니스트 선우예권 리사이틀 등 국내외 정상급 공연으로 구성했다.

자체 제작 콘서트 ‘사운드 포레스트 익산’, 어린이·가족 관객을 위한 ‘모여라 딩동댕’, ‘프렌쥬 클래식 사파리’ 등 선호도 높은 공연을 선보인다.

이 밖에 익산예술의전당 미술관에서 진행하는 기획전시의 경우 가족이 함께 즐기는 다양한 장르의 시민 맞춤형 전시에 나선다.

3월에는 한국미술협회 익산 작가들을 초대해 분과(장르)별 작품 전시를 계획하고 있으며, 전북도립미술관 찾아가는 미술관 사업 유치와 소장품 전시(4월), 익산의 아름다운 만경강을 표현한 작품 전시(7월) 등을 구상하고 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사회적 거리 두기 해제로 시민들의 여가 활동과 문화예술 감상 욕구도 급증하고 있어 익산예술의전당이 이에 적극 부응해 나갈 계획”이라며“자유롭게 문화예술 활동을 즐기는 행복한 문화도시 익산이 되도록 적극적 지원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익산예술의전당 홈페이지와 전화(063-859-3254)로 확인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 무료 회원에 가입하면 다양한 소식과 할인 정보를 문자로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