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4단계 BK21사업 성과 공유·확산 포럼 개최
전북대, 4단계 BK21사업 성과 공유·확산 포럼 개최
  • 권남용 기자
  • 승인 2023.01.20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개 교육연구단, 대학원 혁신사업 우수사례 발표 전시

지난 2020년부터 4단계 BK21사업으로 핵심 학문 분야 연구 역량 강화와 전문인력 양성 등에 힘쓰고 있는 전북대학교(총장 김동원)가 2022년 BK21 성과포럼을 1월 19일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 한 해 BK사업 성과를 알리고 교내 21개 BK교육연구단들의 연구 사례(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되었고, 차연수 전북대 대학원장의 개회사로 시작하여 전북대 김동원 총장의 환영사, 한림대 강일준 산학부총장의 기조연설, 그리고 BK사업 및 교육연구단(팀)의 우수사례 발표 순서로 진행되었다.

이날 포럼에서 BK혁신팀 박서안 전담교수는 대학원 혁신사업 성과발표를 통해 지난해 교육연구를 비롯해 국제화, 학술연구지원 및 환경개선, 교육연구단(팀) 지원 분야 등의 성과를 공유했다.

또한 지역 전문가 양성 성과를 올린 ‘JAINT-IT 인력양성사업단(이지훈 단장)’과 국내 외 연구진과의 교류를 통한 질적 성장을 모색한 ‘21세기형 의과학 창의인재양성교육연구단(김종석 단장)’ 등이 우수 사례를 발표했다.

이어 ‘지역혁신을 위한 미래복지 인력양성사업단(윤명숙 단장)’은 전북 도박문제예방치유센터 운영 등 지역 혁신을 위한 산-학-연 사업의 우수 성과, ‘수소에너지 융복합기술 혁신인재양성사업단(유동진 단장)’은 에너지융복합기술을 이용한 수소 생산분야 세계랭킹 1% 이내에 드는 연구성과 실적을, 그리고 ‘동식물 위해요소제어 그린바이오 인재양성연구단(김재수 단장)’은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융합교육, 생산성과 효율성을 위한 연구개발, 세계 대학 및 연구소와 신뢰하는 파트너쉽을 목표로 추진한 국제화 사업 등을 우수 사례로 발표했다.

특히 이날 행사장 로비에는 전북대가 자랑하는 BK21 사업 21개 교육연구단(팀)의 모든 대표 연구 성과물이 전시됐고, 관람객들이 직접 선호도 조사를 하는 등 많은 이들의 이목을 끌었다.

전북대 차연수 대학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이 사업을 통한 왕성한 연구 성과는 우리대학이 글로벌 역량을 겸비한 창의인재 양성, 세계 수준의 연구 경쟁력 확보에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며 “우리대학이 연구중심대학으로 나아가는 데 크나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대는 4단계BK21사업을 통해 교육 책무성, 공교육 혁신,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지역발전의 시대적 요청에 부응할 수 있는 ‘큰사람’과 ‘큰인물’을 양성하여 지역과 세계를 이끌어갈 ‘글로컬 연구중심대학’을 표방하며 세계적인 수준의 대학으로서의 경쟁력을 견인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