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군산대학교 인문도시센터, 근현대 전북잡지 해제집 출판
국립군산대학교 인문도시센터, 근현대 전북잡지 해제집 출판
  • 형상희 기자
  • 승인 2023.02.14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군산대학교 인문도시센터(센터장 오원환 교수; 미디어문화학과 교수)가 한국로컬리티총서1 『근현대 전북잡지 해제집(1900-1980)』을 출판했다.

2019년 한국연구재단의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에 선정된 인문도시센터는 “근현대 로컬리티 잡지 수집 발굴 해제 및 DB화”라는 연구과제를 수행 중이다. 1단계 3년의 연구기간동안 전북, 광주·전남, 제주지역의 잡지를 수집 및 연구했다.

이번에 발간한 『근현대 전북잡지 해제집(1900-1980)』은 1단계 1년차 연구 성과를 책으로 엮은 것이다. 센터장 오원환 교수를 비롯해 총 14명의 연구진이 집필에 참여했고, 국립군산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공종구 교수와 문학평론가 최명표 박사가 감수를 맡았다.

책에는 전북지역 잡지 164종의 표지와 목차, 판권지 사진 등이 담겼고, 각 잡지의 발행 정보와 취지, 저자에 관한 정보, 지면의 특성 등 매체에 관한 설명을 함께 실었다.

센터장인 오원환 교수는 “로컬의 다양성과 혼종성을 살필 수 있는 지역 잡지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로컬리티 한국학 연구의 지평을 확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면서, “국립군산대학교 인문도시센터에서는 해당 서적을 시작으로 1단계에 작업한 광주전남·제주지역 잡지 해제집을 연이어 발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