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김제시, 미래 산업을 이끌 특장차 클러스터 집중 육성
[특집] 김제시, 미래 산업을 이끌 특장차 클러스터 집중 육성
  • 강귀철 기자
  • 승인 2023.03.13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첨단특장차 인력양성과 기술고도화, 독보적 경쟁력 강화로 특장산업의 글로벌 허브 도약
제1회 미래특장차 박람회 개최로 국내 유일 특장차 제작 생산&인증 원스톱 전문단지 대외적 홍보

미래차산업이 3대 국가 전략산업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이를 향한 지자체들의 관심이 어느 때보다 뜨겁다. 국내 유일 특장차 전문단지를 보유한 김제시(시장 정성주)는 대한민국 특장산업의 중심지로써 특장차산업의 기술고도화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각별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백구 특장차 혁신클러스터 구축 등을 통해 특장차산업을 지역발전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육성하며, 대한민국을 너머 전세계 시장으로 뻗어가는 특장산업 글로벌 허브 김제의 발전전략을 살펴본다.

 

특장차 클러스터

# 특장차 전문기관 유치로 기업에 원스톱 서비스로 지원

백구 제1 특장차 전문단지에 이어 2026년까지 총사업비 485억원, 336,322㎡ 규모의 「제2 특장차 전문단지」를 조성, 특장차산업 집적화 및 경쟁력 강화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 김제시는‘23. 1월에는 특장차산업을 육성하고 지원하기 위한 전담조직인 특장차육성팀을 신설하는 한편 특장차산업 전문 지원기관을 적극 유치하여 기업 지원에 나서고 있다.

특장차인증지원센터는 2017년 개소한 이후 인증업무 지원을 통해 기업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57억(지방비 41억원, 국비 16억원)을 투입하여 연면적 1,260㎡의 규모에 3개 진로 시험시설과 교육실을 갖춘 안전평가동을 증축하여 검사기능을 대폭 확대했다.

또한‘22년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특장차 안전·신뢰성 향상 및 기술융합 기반구축 사업’이 공모에 선정되어 특장차 안전성과 신뢰성을 검증하는 장비 구축과 관련 기술 전문화·고도화를 위한 연구개발에 ‘22년부터 ‘26년까지 5년간 국비 176억원(지방비 포함 총 297억원)을 지원받게 되어 특장차 산업 발전에 한층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아가 특장차의 크기와 중량, 높이 등을 고려한 특장차 구조변경 및 안전 검사에 특화된 「특장차 전문 검사지원센터」가 72억원(국비 60, 시비 12)의 사업비를 투입하여‘24년말 준공과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어 생산 – 인증 – 검사까지 완벽한 원스톱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어 김제 특장차산업을 한 차원 Up-grade 시킬 것으로 보인다.

 

투자선도지구

# 투자선도지구 선정, 지역주민과의 상생모델 구축으로 지역에 활력

백구특장차단지는 지난‘20년‘지역의 발전잠재력이 있고, 경제적인 파급효과가 큰 전략산업’을 발굴․지원하는 투자선도지구로 선정되어 특장차산업의 콘트롤 타워로서 기능할 특장차 종합지원센터를 구축하여 산학연 협력 및 R&D사업 확충, 전문인력 양성에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백구특장차단지를 중심으로 지역상생 거점단지 조성사업도 이뤄질 예정으로 근로자 아파트 100세대 건립, 광장 및 공원 조성, 주차장 확충, 진입 연결도로 확장 공사를 진행하는 한편 백구면 기초생활 거점육성을 위한 복지 119센터, 보건소 등 각종 편의시설까지 신축되어 단지 일대의 생활권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특장기업 근로자와 지역주민이 밀착된 거점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여 지역특성에 맞는 新사업모델로 발전시키며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은 계획이다.

아울러 백구특장차단지내 혁신지원센터 및 복합문화센터, 아름다운 거리 조성을‘25년까지 64억원을 투입해 건립해 근로자와 인근 주민들의 문화복지 욕구도 충족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장차육성팀 브리핑.
특장차육성팀 브리핑.

# 특장차산업 육성 위한 전문팀 신설…혁신 클러스터 조성에 주력

지난 1월 김제시는 민선 8기 첫 조직개편을 통해 투자유치과 내에 특장차 전담팀인 특장차육성팀을 신설했다. 백구 특장차단지 내 기업에게 새로운 동력원을 심기 위한 관련 정책 발굴과 특장차 혁신클러스터 구축 지원에 주력할 예정이다.

특장차육성팀은 특장차산업과 관련한 모든 사업을 총괄하며, 백구 특장차 혁신클러스터 조성을 2026년까지 단계적으로 완료하게 된다. △특장차 종합지원센터 구축 △지역상생 거점단지 조성 △특장차 검사지원센터 건립 △특장차 안전신뢰성 향상 및 기술융합 기반구축 사업 등의 업무를 추진한다.

 

특장차 제작자 인증교육
특장차 제작자 인증교육

# 중ㆍ소규모 제작사 인증업무 지원을 위한 특장차 제작기업 인증교육 실시

최근 자동차관리법 개정으로 ‘가변축 조작장치 시험장비’와 ‘도난방지장치 시험장비’ 시험인증검사가 의무화되었다. 이에 맞추어 특장차 제작사가 직접 안전검사가 가능하도록 법령이 개정되었으나, 인증업무에 관한 체계적 교육 과정 및 교육 기관의 부재로 중․소규모 제작사 인증업무 담당자의 관련 지식은 전무한 수준이다. 인증업무에 관한 전반적인 교육 필요성이 대두됐다.

김제시는 3월 중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여 국내 특장차 제작기업을 위한 인증교육을 무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교육은 특장차 제작사의 인증교육 개설 요청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고, 특장차 제작사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인증교육은 이달 수요 조사를 거쳐 4월부터 11월까지 백구 특장차인증센터에서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인증업무 종사자 전문화 교육과 전기차 고전원전기장치 안전성 교육 두 종류로 구성된 이 교육은 총 500명 수요대상으로 초·중·고급 과정을 거쳐 첨단 특장차 전문인력 양성사업이며, 전국 특장차 제작기업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김제시는 이 사업이 특장차 기업의 기술 및 품질수준 향상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기대한 가운데 관내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하고 있다.


 

.제1회 미래 특장차 산업 박람회
.제1회 미래 특장차 산업 박람회

# 제1회 미래 특장차산업 박람회 백구 특장차 전문단지에서 열리다

5월 24일, 백구 산업단지 내에서는 제1회 미래 특장차산업 박람회가 개최된다. 특장차 인증센터 일대는 도내 기업이 제작한 특장차 및 자율주행차를 배치한 전시회장으로 변신할 계획이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국내 유일한 특장차 집적화단지를 대내ㆍ외에 알리고 글로벌시장 특장차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비전을 제시코자 한다.

박람회는 전시ㆍ박람회, 취업설명회 및 정책 세미나, 문화 및 예술 대회, 기업 컨설팅 및 수출 판매 상담으로 구성된다. 전시ㆍ박람회에서는 도내 기업에서 제작된 특장차, 자율주행차, 특장농기계 등을 체험하고 시승투어를 즐길 수 있으며, 특장차 인증시설 및 시험장비 관람을 할 수 있다, 또한, 특장차 부품 및 자동차 대체부품 소개 및 전시 홍보가 이루어진다.

특장차 산업단지 소개 및 입주기업 취업 설명회와 특장차산업 발전 정책 세미나도 진행된다. 이 세미나에서는 특장차산업 안정적 인력수급 방안과 안전기술 구축 방안 등에 대한 다양한 주제로 토론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참가 기업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참여할 수 있는 행사도 있다. 그림 그리기 대회 및 공연을 통해 다양한 상이 수여된다. 마지막으로, 해외 바이어 초청을 통해 수출상담을 지원하고, 전문 법인컨설팅 업체의 자문이 진행된다. 이번 박람회는 지역 내의 참가 기업에게 새로운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백구 특장차 혁신 클러스터
백구 특장차 혁신 클러스터

# 글로벌 허브 도약 동력 – ‘백구 특장차 혁신 클러스터’

전라북도는 국내 유일의 상용차산업 집적지이며, 그중 김제 백구 특장차전문단지는 특장 건설기계산업 육성을 위한 최적지로 꼽히고 있다. 김제시는 그동안 이룬 특장차산업 성장에 안주하지 않고 그간 성장을 밑거름으로 하여 한 단계 더 선진화한 산업 발전을 위해 새롭고도 과감한 도전을 준비하고 있다.

현재, 박차를 가해 추진하고 있는 제2 특장차단지가 조성이 완료되면 국내외 우수 특장차기업 유치를 마무리하고 특장차검사지원센터, 특장차종합지원센터 등 전문 지원시설 인프라도 또한 차질없이 신속히 구축을 완료해 더욱 완벽한 특장차산업 특화단지를 조성하게 된다.

김제시는 특장차 혁신 클러스터 사업을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로 인구감소 위기에 처한 시에 생산인력 청년층의 유입과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 냄으로써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목표에 큰 방점을 둔다는 계획이다.

김제시 산업 발전을 견인하는 김제 특장차 전문단지는 제2단지를 넘어 점차 확대될 전망이다.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특장산업 혁신 클러스터로 확고한 자리매김을 넘어 전 세계시장으로 뻗어가는 특장산업 글로벌 허브 건설을 목표를 향해 특장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있는 김제시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