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계 유형원과 실학' 기획전시 개최
'반계 유형원과 실학' 기획전시 개최
  • 박형권 기자
  • 승인 2023.03.14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군(군수 권익현)은 조선 후기 우반동(愚磻洞)에 이주‧정착해 경세제민(經世濟民)의 저서 '반계수록(磻溪隨錄)'을 집필한 실학의 비조 반계(磻溪) 유형원(柳馨遠, 1622~1673) 선생의 학문을 기리기 위한 기획전시 <반계 유형원과 실학>을 개최한다.

이번 기획전시는 그간의 부안군이 반계 선생의 학문을 기리기 위해 개최해온 학술성과를 일반대중에게 쉽게 알릴 수 있도록 시각화하였다는 점에서 매우 뜻있는 전시다.

이번 400주년 기념 <반계 유형원과 실학>기획전시는 총 5부로 준비했다.

1부 ‘반계 유형원의 삶’은 반계선생이 우반동으로 내려와 20년 동안 『반계수록』을 저술한 삶을 「반계연보」로 소개했다.

2부 ‘반계 유형원과 부안사람들’은 반계에게 학문적 영향을 끼친 인물과 교유관계들을 소개했다.

3부 ‘반계 유형원과 부안사람들’은 반계 유형원이 호남에서 맺은 인물들을 부안 우반동을 중심으로 소개했다.

4부 ‘『반계수록』, 세상에 빛을 보다’는 반계 유형원에 매료된 조선 후기 지식인들에 의해 『반계수록』이 세상에 알려진 과정을 주요 인물들을 중심으로 소개했다.

5부 ‘실학의 성립과 완성’은 부안 우반동에서 반계에 의해 성립한 실학이 다산 정약용에서 완성되는 과정을 「호남실학 연보」로 소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