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의회 발전방안 연구보고서 발간
무주군의회 발전방안 연구보고서 발간
  • 고달영 기자
  • 승인 2023.03.20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화와 혁신으로 전문성과 군민신뢰 갖춘 의회 도약 다짐

무주군의회(의장 이해양)가 「변화와 혁신을 위한 무주군의회 발전방안 연구」보고서를 발간하고 정책과 소통을 강화하는 의정활동을 펼쳐가기로 했다.

무주군의회는 지난해 제9대 의회 출범 후 지방자치 30년을 돌아보고 군민의 목소리를 듣고자 내부 연구단체인 ‘무주군의회 발전방안 연구회(대표의원 황인동)’를 결성했다. 의원들은 연구회에서 의정방향에 대해 집중토론을 했고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얻기 위해 (사)한국정책학회와 함께 무주군의회 발전방향 연구를 진행했다.

의원들은 정책입안의 기초가 되는 현황과 설문문항 확정은 물론 기초자료에 드러나지 않지만 반드시 참고해야 할 배경도 보고서에 반영했다. 그리고 수차례 회의와 중간보고회를 통해 오류를 바로잡으며 정확한 결과물을 얻고자 했다. 

무주군의회 발전방안 연구보고서는 무주군의 기본현황과 의정활동 현황, 군민 설문조사, 비전 및 전략체계로 구성됐다.

조사결과 무주군의회 역할 수행 평가에서 군민은 무주군의회가 주민의견 수렴을 잘 하고 있다(46.5%)고 평가한 반면 입법기능(5.6%)이 약하다고 보고 있다. 그리고 일자리·지역경제 분야에 역점을 두고 정책을 개발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군민이 바라는 무주군의회 역할 수행 제고방향은 의정활동평가제와 의원 전문성 강화, 주민참여제도 활성화 등이 가장 중요하면서도 시급한 과제로 제기됐다. 군청의 감시 및 견제기능을 위해서는 주민 의견수렴(32.3%)과 주민청원·민원처리를 강화(27.6%)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번 연구조사 결과 제시된 제9대 운영방향은 「의정고도화로 신뢰받는 무주군의회」이다. 당면목표는 무주군의회가 의정활동 전문성을 갖추고 신뢰도와 만족도를 올리는 일이다. 세부전략으로는 지역발전 정책을 주도하는 최고의사결정기구로서의 지위와 역할을 굳건히 하고 의원 입법활동의 성과를 높이며 조사연구기능을 확대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또한 소통의정과 현장방문 확대, 홍보채널 다양화, 의정활동 평가와 포상제도 도입 등 다양한 주민참여 활성화 방안이 도출됐다.

무주군의회는 연구보고서에 중점과제, 장기과제 등 구체적 대안이 제시된 만큼 연구활동에만 그치지 않고 그 내용을 적극 반영해 군민이 변화를 체감하는 의정활동을 펼쳐가기로 했다.

이해양 무주군의회 의장은 “군민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소신 있는 의정활동을 원한다. 무주군의회 발전방안 연구를 통해 평소 의회에 부족하다고 생각했던 점들도 도출된 만큼 당당한 견제, 살아있는 대안, 통 큰 협치의 의회를 만들겠다”며 군민이 앞으로도 다양한 의견을 개진해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