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 신동진벼 공공비축미 매입 제한 및 보급종 공급 중단계획 철회 촉구
전주시의회, 신동진벼 공공비축미 매입 제한 및 보급종 공급 중단계획 철회 촉구
  • 한종수 기자
  • 승인 2023.03.22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99회 임시회 4차 본회의서 결의안 채택
농민 의견 수렴 없는 정부의 일방적 계획 철회 촉구
전주시의회가 22일 정부의 신동진벼 공공비축미 매입 제한 및 보급종 공급 중단계획 철회와 합리적 대안 모색을 촉구했다.
전주시의회 전경

전주시의회(의장 이기동)가 22일 정부의 신동진벼 공공비축미 매입 제한 및 보급종 공급 중단계획 철회와 합리적 대안 모색을 촉구했다.

시의회는 이날 열린 제399회 임시회 4차 본회의에서 송영진 의원(조촌, 여의, 혁신동)이 대표 발의한 ‘신동진벼 공공비축미 매입 제한 및 보급종 공급 중단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날 결의안 채택은 지난 1월 정부가 신동진벼를 2024년부터 공공비축미 매입 제한 품종에 추가하고, 2025년부터 보급종 공급을 중단키로 발표한 데 따른 것이다. 정부는 신동진벼 매입 제한 등에 대한 반발이 커지자 퇴출 방침을 2026년까지 유예키로 했으나 반대 여론은 여전한 상황이다.

결의안 제안 설명에서 송 의원은 “10a(아르)당 570kg 이상 소출의 벼 품종을 보급종에서 제외하는 정부의 일방적 결정은 농민에게 모든 피해를 떠넘기는 것”이라며 “정부의 계획 철회와 함께 농민 의견 수렴, 대체 품종 선정 및 검증 기간 등을 고려해 정책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동진벼는 오랜 연구를 통한 수량, 품질 향상으로 2022년 기준 전국 벼 재배면적의 53%를 점유하고 있으며 소비자가 뽑은 12대 브랜드 쌀에 가장 많이 선정됐다. 또 전주 지역 쌀 생산의 70%를 차지하고 있기도 하다.

이날 채택한 결의안은 대통령실과 국회, 국무총리실, 농림축산식품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